日 일자리 남아돈다..인플레 상승까지 이어질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30 17: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


아주경제 윤세미 기자 = 일본 구직자들이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일본 고용시장이 점점 타이트해지면서 구직자보다 일자리가 더 많은 '일자리 천국'이 된 것.

니혼게이자이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30일 후생노동성은 4월 유효구인배율이 1.48배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구직자 1명당 일자리 1.48개가 있다는 의미다. 이는 경제 버블이 절정이던 1990년을 뛰어넘는 수준이자 1974년 2월 이후 최고치다.

직업군 중에서는 의사, 간호사, 간병인, 트럭 운전사, 건설 노동자, 경비 요원, 식당 근로자 등이 가장 모자랐다.

4월 실업률도 2.8%을 기록하면서 완전고용 기준인 3%를 하회했다.

구인난에 처한 기업들은 치열한 인력 확보 경쟁을 펼치고 있다. 졸업 예정자들을 먼저 확보하기 위해 대학가에서 홍보 활동을 벌이는가 하면 유연 근무제나 휴가 확대 등 근무 환경을 손질한다. 정부는 구인난 해결을 위해 일부 서비스 부문에 외국인 채용도 확대하고 있다. 

그렇지만 고용시장 호황에도 일본 정부는 마냥 웃을 수 없다. 사람을 못 구해 식당이나 가게가 문을 닫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뚜렷한 임금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23일 후생노동성이 발표한 2016/17 회계연도 실질임금 상승률은 0.4%에 그쳤다. 

고용 호조가 임금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는 데에는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기업들이 근로시간을 단축하는 대신 생산성을 높이고 있다는 해석에서, 수십 년 간 경기 침체를 겪은 기업들이 임금 인상을 꺼리거나 노동자들이 이직을 꺼리고 있다는 해석, 종전 근로 계층에 비해 임금이 낮은 여성과 외국인이 고용시장으로 대거 몰렸기 때문이라는 해석까지 다양하다.

다만 대부분의 이코노미스트들은 기업들이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결국엔 임금 인상에 기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즈(FT)는 전했다. 임금이 상승하면 소비 지출이 늘어나 인플레 제고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 이것이 일본 정부의 경제 부양책의 핵심이다. 

도쿄 UBS의 제임스 말콤 이코노미스트는 파이낸셜타임즈(FT)에 “이 정도로 고용시장이 타이트해졌다면 상당한 인플레 압력이 있다고 볼 수 있다”면서 고용시장 호조에 따른 인플레 상승 효과가 올해 하반기에 나타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