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의대교수, 부산우리들병원서 척추관 협착증 수술 받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5 10: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좁아진 척추관 넓히고 인공인대 고정 수술

수술 집도를 맡은 부산우리들병원 이상진 명예원장(왼쪽 첫 번째)과 블라디미르씨(가운데). [사진=부산우리들병원]


아주경제 (부산) 정하균 기자 =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대학병원의 산부인과 교수인 아틀라소프 블라디미르(67)씨는 3년 전부터 시작된 허리와 양 다리 통증으로 여러 차례 주사치료를 받았지만 큰 차도가 없었다.

최근엔 증세가 더 심해져 500m를 걸으면 가다 쉬기를 반복해야 했고, 진료와 강의에 지장을 줄 정도로 생활이 불편해졌다.

부산우리들병원에 현재의 상태를 전자메일로 보내 적합한 수술법과 비용을 상담 받은 뒤 수술을 결심한 그는, 치료를 위한 2주간의 여행길에 올랐다.

25일 부산우리들병원에 따르면 척추관 협착증은 신경 주변의 인대, 관절 등이 두꺼워지면서 척추관을 좁혀서 신경을 누르는 병이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대표적인 퇴행성 척추질환 중 하나로, 숙이거나 앉아있을 때는 통증이 덜했다가 걸으면 다리가 저리고 아파서 쉬었다가 다시 걸어가야 하는 보행장애 증상이 특징이다.

블라디미르씨는 정밀검사 결과 허리 여러 군데에 걸쳐 척추관 협착증이 있었다. 뼈가 앞으로 밀려나는 척추 전방전위증과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는 디스크 탈출증도 동반돼 있었다. 또 오랜 시간 협착증과 디스크를 앓으면서 허리가 왼편으로 휘어져 있었다.

수술 집도를 맡은 부산우리들병원 이상진 명예원장은 "블라디미르씨처럼 여러 군데에 척추관 협착증이 있는 경우 광범위하게 뼈와 인대를 제거해 척추관을 넓히면 시간이 지나면서 뼈가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끈 모양의 인공인대를 삽입하는 수술이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보편적인 척추관 협착증 수술은 현미경을 보면서 두꺼워진 인대나 자라난 뼈를 제거해 신경주변을 넓혀주는 방법으로 이뤄진다.

그러나 척추관 협착증에 불안전증이나 전방전위증이 동반돼 있다면 인대를 일부 제거하고 끈 모양의 인공인대를 삽입해 움직임을 잡아주는 인대성형술로 치료한다. 디스크를 제거하거나 나사못으로 고정하는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비교적 회복이 빠르며 고혈압, 당뇨가 있는 고령 환자에서도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병원 측은 설명했다.
 

블라디미르씨 수술 후(우) MRI 영상 모습. [사진=부산우리들병원]


수술 후 블라디미르씨는 3년간 그를 괴롭히던 다리통증이 없어졌다며 밝게 웃었다. 사실 블라디미르씨가 자국과 유럽의 병원을 고민하다가 한국행을 결심하게 된 것은 비슷한 증상으로 4개월 전 부산우리들병원에서 수술을 받았던 친구 예브게니씨의 적극적인 추천 덕분이었다.

블라디미르씨는 "병원과 치료법을 결정하기 전에 의사 동료와 지인으로부터 조언을 많이 구했다"며 "하루빨리 나의 병원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부산우리들병원 의료진과 직원들의 세심한 배려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부산우리들병원 전상협 병원장은 "수술법도 환자의 증상과 원인에 따라 다양한 만큼 정확한 진단이 우선돼야 한다"며 "해외에서도 우리들병원의 의술을 믿고 찾아오는 만큼 척추 한 분야에선 세계 최고의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