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노믹스 대해부⑨]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장 “재가동 믿는다. 우리도 다시 시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2 18: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사진= 개성공단기업협회 제공]


아주경제 송창범 기자 = “하루빨리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조치를 해줄 것으로 믿는다. 문재인 정부는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길 바란다. 우리 또한 다시 시작하는 자세로 이달 안에 기업들의 입장을 재수집해 구체적이고 통일된 방향성을 제시하겠다.”

개성공단 입주기업을 대표하는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은 문재인 대통령 당선 이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단호하고 확고한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만이 유일하게 남북경협과 개성공단 문제를 공약으로 언급했고, 보수 정권의 강력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대북 공약을 기치로 내걸고 고수했기 때문이다.

이에 신 회장은 “개성공단 정상화와 남북경협에 의지가 있는 후보가 되어야 한다고 당시 결의했었고, 다행스럽게도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는 결과가 나왔다”며 “그런 만큼 문재인 정부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의 의지와 달리 북한 김정은의 핵·미사일 도발,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위배 여부, 여소야대란 불가피한 정치지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강력한 대북 압박정책 등 큰 변수들이 존재하고 있어 개성공단 재개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신 회장 또한 개성공단 재개를 가로막는 국제적인 정세를 모르는 건 아니다. 최근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공조 등을 감안할 때, 개성공단을 바로 재가동하기 어려울 것으로 본 것이다. 신 회장은 “힘든 과정이겠지만 차분히 기다리겠다고 마음먹었다”며 “국제제재와 북한의 악행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대통령 의지만으로 해결되기는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신 회장은 “대신 정부를 믿고 기다릴 테니, 그때까지 버틸 수 있는 부족한 실탄을 지원 범위 내에서 긴급히 집행해주길 바란다”며 “이를 통해 기업정상화에 나서고, 공단 재개 시 들어가길 희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입주 기업에 대한 지원을 즉시 해달라는 요구다. 협회 주장에 따르면, 지난해 2월 개성공단 중단으로 입은 기업들의 재산 피해 규모(건물‧기계장치+원부자재 등)만도 8000억원가량 되지만, 당시 정부의 지원금은 4000억원을 약간 넘기는 데 그쳤다. 이로 인해 정부의 지원 없이는 대부분 기업들의 정상화는 어렵다는 얘기다.

신 회장은 “업체·업종별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직접 기업을 방문하고 있다”며 “실상은 매우 어려워 긴급자금 대출이라도 해야 하는 형편으로, 정부가 해결해주길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불확실한 대외환경 속에서 지난 4월 개성공단 기업을 대표하는 제7대 협회장에 오른 신 회장은 현재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는 상태다. 이달 말까지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을 모두 방문, 의견을 재수집해 향후 구체적인 방향성을 다시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신 회장은 “우리기업은 적대국에서 사업할 수 있는 나름의 기업가 정신과 의지가 있다”며 “다시 시작하는 자세로 어려움을 극복하는 기업이 될 수 노력하겠다”고 했다. 또한 그는 “개성공단은 우리 입주기업만의 공단이 아닌 우리 대한민국의 활로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국민들 인식 또한 달라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장.[사진= 신한물산]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