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감정원, 민간제안형 집주인 임대주택 사업 타당성평가 신청접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8 07: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8일부터 신청 접수…확인서 발급 받아야 기금융자 가능


아주경제 김충범 기자 = 한국감정원은 28일 민간제안형 집주인 임대주택 사업 타당성평가 신청접수를 개시한다.

집주인 임대주택 사업은 집주인에게 낮은 금리의 기금융자(1.5%)로 기존 주택의 신축, 경수선 또는 매입을 지원하고, 이를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사업이다.

건설개량형과 매입형으로 구분되며, 건설개량형은 집주인이 기존 주택의 시공·임대관리를 민간업체에게 위임하고 공사비를 기금에서 융자받는 방식이고, 매입형은 민간업체가 분양하는 주택을 매수한 집주인이 임대관리를 위탁할 경우 중도금을 기금에서 융자받는 방식이다.

민간업체가 집주인과 협의해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감정원은 저리로 지원되는 주택도시기금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사업타당성 평가 후 확인서를 발급하는 역할을 한다.

해당 사업계획서가 사업타당성 평가를 통과하면 집주인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추진하는 사업과 같은 조건의 연 1.5% 저리융자를 받을 수 있다.

임대료 수준은 시세의 90% 수준으로 전세, 준전세, 준월세 등 다양한 임대방식을 허용한다.

사업을 희망하는 민간업체는 28일부터 감정원 서울사무소에 사업타당성 평가를 신청할 수 있으며, 감정원 홈페이지 공지사항(http://www.kab.co.kr)에서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내려 받아 작성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신청절차 등에 대해서는 감정원 임대주택사업지원단에 문의하면 상담 받을 수 있다.

변성렬 감정원장 직무대행은 "이번 민간제안형 집주인 임대주택 사업을 통해 민간참여 확대를 유도하고, 도심 내 저렴한 임대주택 공급 확대를 위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정부의 임대주택 사업 및 관련된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등 부동산 시장관리 공공기관으로서 역할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