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부동산 언제 식을까, 50개 도시 토지양도 수입 53.3% 급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5 10: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50개 도시 정부 올 들어 토지양도 수입 126조원 웃돌아

  • 부동산개발업체 여윳돈 증가, 여전한 열기에 토지수요도 늘어

  • 일각선 공급량 증대 통한 시장 안정 노리는 당국 정책 영향이란 분석도

 

[사진=중국신문사]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지난해 가을 들어 중국 각지 주요도시 정부가 구매제한령을 실시하는 등 과열된 중국 부동산 시장 안정에 팔을 걷었지만 올 들어 토지매입은 오히려 급증한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국무원 직속 통신사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은 중위안(中原)부동산연구센터가 24일 발표한 통계를 인용해 올 들어 중국 50개 주요 도시 정부의 토지양도 수입이 7645억3000만 위안(약 126조481억원)에 육박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이는 5000억 위안에 못 미쳤던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무려 53.3%가 불어난 수준이다.

베이징, 상하이 등 1선도시 당국이 부동산 구매 문턱을 크게 높이면서 밀려난 수요가 집중된 2선 도시의 토지양도 수입이 높은 수준을 보여 주목된다.

우한, 항저우, 정저우, 쑤저우, 베이징, 톈진, 청두 등 12곳 도시의 토지양도 수입이 200억 위안을 웃돌았다. 이 중 우한의 토지양도 수입이 700억 위안을 돌파해 1위를 차지했고 베이징, 난징, 허페이 등이 400억 위안 이상으로 그 뒤를 이었다.

인기있는 2선도시 주변 현(區, 市)의 토지 수요도 급증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18~19일 장쑤성 쑤저우 우장(吳江)구, 난퉁시 소속 현급시인 치둥(啓東)시, 저장성 자싱(嘉興)시 하이옌(海鹽)현 등에서 열린 토지 경매에서도 고가 낙찰이 이어졌다. 하이옌현의 경우 일부 토지가 1㎡당 7000위안(약 115만원)에 거래되기도 했다.

장다웨이(張大偉) 중위안부동산 수석 연구원은 "주요 도시 당국이 잇따라 구매제한령을 실시하고 규제 강도를 높이고 있지만 지난해 상당수 부동산개발업체 매출은 역대 최고기록을 세웠다"면서 "개발업체 여유자금이 늘고 부동산 투자 열기도 여전해 토지 확보량을 늘리려는 경향이 뚜렷해졌다"고 최근 토지거래 급증의 배경을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규제 조치의 효과가 서시히 나타나고 있고 토지거래 급증도 당국의 시장 안정 조치의 영향이라며 크게 우려할 필요없다는 분석도 나왔다. 토지 프리미엄률이 빠르게 낮아지고 있는 것을 그 근거로 들었다.

부동산정보업체 커얼루이(克而瑞ㆍCRIC)연구센터는 지난주 당국이 토지 공급을 적절한 수준으로 늘리라고 주문했고 주요 2선도시 건축용지 거래량이 무려 478% 급증했다며 토지 거래량 증가가 당국의 의도라고 판단했다. 토지 공급량을 늘려 가격인하와 거래량 감소를 유도해 중·장기적으로 부동산 시장 안정에 힘을 보탤 수 있다는 설명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