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영공 넘어 '미래 먹거리' 우주 사업 생태계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4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다목적실용위성 7호 본체 개발 이달 본계약

  • 수주 확대·공장 건설·인력 보강 '쓰리트랙' 전략

KAI 연구원들이 아리랑 3호 위성을 조립하고 있다. [사진=KAI 제공]


아주경제 이소현 기자 =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사업영역을 영공을 넘어 우주영토까지 확장한다.

연간 380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우주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이를 위해 수주 확대, 공장 건설, 인력 보강 등 ‘쓰리 트랙’ 전략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KAI는 이달 말 다목적실용위성 7호 본체 개발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총 3100억원이 투입되는 다목적실용위성 7호는 도로 위를 다니는 소형차와 중형차를 구분할 수 있을 정도로 기존보다 향상된 초고해상도 광학 위성 개발을 목표로 한다. 시스템과 탑재체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이 만들고, KAI는 지구를 돌며 촬영하는 위성 본체 개발을 주관한다.

KAI 관계자는 “지난 2월 입찰 참여와 3월 개발 주관기업 협상대상자 선정을 통해 항우연과 상세한 협상을 진행해 왔다”며 “본계약 체결 후 본체 개발에 본격 착수해 2021년 최종 발사를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KAI는 올 상반기 입찰 예정인 1조원 규모 중대형급 군 정찰위성 사업에도 도전할 계획이다. 군 정찰위성은 북핵과 미사일에 대응하는 킬체인의 핵심으로 고도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요구한다.

KAI 관계자는 “중대형급 다목적 실용위성과 차세대 중형위성 개발경험을 통해 쌓은 기술 인프라와 노하우를 기반으로 수주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약 420억원을 투입, 국내 첫 인공위성 발사체 공장도 건설한다. 지난 1월 경남 사천 종포 일반산업단지에 3만8577㎡(약 1만1700평) 규모로 인공위성 한국형 발사체 조립공장 건립에 착공했으며, 오는 8월 완공될 예정이다. 또 다목적실용위성 조립을 위한 조립동과 시험시설을 위한 환경시험동을 신축하기 위해 부지를 물색 중이다.

우주 전문인력도 대폭 충원한다. 현재 경남 사천 본사와 대전연구소에 근무하는 우주 부문 인력은 160여명. 올 연말까지 이보다 25% 늘어난 200여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KAI는 현재 1000억원 수준인 우주사업 매출을 2020년 2000억원, 2030년 3000억원으로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한은수 KAI 우주사업실 실장은 “항공산업과 마찬가지로 국가 핵심전력산업인 우주산업도 산업의 영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술력 있고 경쟁력 있는 든든한 대기업을 앵커(핵심)기업으로 육성시켜 산업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며 “KAI의 강점인 항공기 수출과 연계한 위성, 발사체 패키지 수출로 국내 항공우주산업의 기반을 넓혀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