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용지의 경제학…투표용지부터 벽보까지 ‘8700만장’ 종이 수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5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각 가정으로 배달되는 제 19대 대동령 선거 공보물.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송종호 기자 = 19대 대통령 선거가 다가오면서 선거용지 시장을 두고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특히 국가 행사라는 상징성 때문에 수익보다는 품질 인증이라는 명성을 차지하기 위해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2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와 제지업계에 따르면 이번 대선에서 약 8789만장의 종이가 투표용지, 벽보, 공보물(전단·책자) 등의 선거용지 제작에 쓰일 예정이다.

선거용지 가운데 제지업계가 가장 공을 들이는 분야가 투표용지이다. 무림제지가 독점하던 시장을 지난 2006년 한솔제지가 가세하면서 시장 경쟁 구도가 이뤄졌다.

제지업계는 이번 대선에서 쓰일 투표용지 물량을 지난 20대 총선 선거인수(4210만398명)를 고려해 비슷한 수준으로 추산하고 있다.

선관위에 따르면 투표용지는 4월 30일에 인쇄에 들어간다. 이전까지 무림과 한솔을 영업인력을 동원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선거용지는 전국 인쇄소가 개별적으로 선관위의 입찰에 참여한다. 이를 통해 물량을 따낸 뒤 조건에 부합하는 제지업체의 용지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정해진다. 제지업체들이 인쇄소들을 상대로 치열한 영업전을 펼치는 이유다.

무림제지 관계자는 “현재 영업인력들이 영업을 펼치고 있다”라며 “결과는 대선이 끝난 뒤에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솔제지 관계자는 “각 선관위가 인쇄소를 결정하기 때문에 해당 인쇄소들을 상대로 영업을 진행하고 있다”라며 “후발주자인만큼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라고 밝혔다.

각 선거에 제작되는 선거용지 규모는 선관위가 법령으로 정해 관리한다. 선관위는 벽보, 공보물 등의 선거용지 제작물량을 각 지역 선관위에 제출할 물량보다 넉넉하게 준비토록하고 있다.

이에 대해 선관위 관계자는 “만약에 있을지 모르는 선거용지의 분실, 훼손 등에 대비한 여유분을 비축해 두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19대 대선에서 벽보는 14만8700부를 작성하고, 이 중 9만3312부를 선관위에 제출토록 되어 있다.

또 책자 형태의 공보물의 경우 일반과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로 나눠 제작된다. 일반은 약 2320만부를, 점자는 6만7250부를 각각 제작한다.

선관위는 전단의 경우 약 2249만장을 제작하고 이 중 약 2246만장을 제출토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지업계 관계자는 “투표용지를 제외한 선거용지의 경우 무림이 앞서가고 있고, 그 뒤를 후발 주자인 한솔이 쫓고 있는 형국”이라며 “다만 선거라는 특성상 수요가 불특정하고, 전체 시장에서 수익 비중이 낮지만 그 상징성 때문에 시장경쟁은 치열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