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화제] 대만 국민당주석 "칭다오맥주가 국민당 재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04 11: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대륙으로부터 칭다오맥주를 환수해와라"

  • 국민당 재산 환수하는 민진당 차이잉원 정권 조롱

칭다오맥주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세계적으로 알려진 중국 '국민맥주' 칭다오맥주가 대만 국민당 재산이라는 황당한 주장이 나와 화제다.

훙슈주(洪秀柱) 대만 국민당 주석은 지난 3일 자이(嘉義)시를 방문한 자리에서 "중국 대륙에 아직 국민당 당산(黨産·당재산)이 남아 있다. 칭다오맥주는 국민당에서 경영했던 사업이다"며 중국 대륙으로부터 칭다오맥주를 환수해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주석은 민진당이 국민당을 추살·청산하고 있다며 차이잉원(蔡英文) 정권을 향해 거침없는 비난을 쏟아내면서 이같이 전했다.

국민당의 칭다오맥주 재산권 주장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국민당은 앞서 2월 17일에도 공개 기자회견을 열고 칭다오 맥주가 국민당 재산이라고 주장했다.

국민당 측의 칭다오맥주 재산권 주장은 지난해 타이베이 한 낡은 창고에서 찾아낸 오래된 자료에서 기인한다. 산둥성 칭다오에 소재한 치루(齊魯)기업과 관련된 옛 문서인데, 여기엔 과거 국민당이 대륙을 통치할 시절 치루기업의 지분 상당 부분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치루기업이 국민당 제1호 재산이었음을 증명해준다는 것. 칭다오맥주는 바로 치루기업이 산하에 거느리고 있던 공장 중 하나다. 

칭다오맥주는 1903년 독일인이 독일 맥주기술로 칭다오에 설립한 맥주공장이다.  1914년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면서 일본이 29년간 점령했으며,  1945년 일본이 패망한 후 국민당 정부가 싼 가격에 인수했다. 이후 국공내전에서 패배한 국민당이 대만으로 쫓겨간 후 공산당이 인수했다. 

사실 친중국 성향의 국민당이 이런 황당한 주장을 한 것은 차이잉원 정권 출범후 국민당의 부당(不當)취득 재산을 추적해 환수하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다. 

대만에서는 2차대전 후 중국에서 건너온 국민당이 일본 식민지 시절의 부동산 등을 밑천으로 사업을 벌여 거액의 재산을 축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차이잉원 정권 출범후 민진당 위원들은 '부당당산처리조례'를 만들고 '부당당산처리위원회'를 구성해 국민당이 2차대전 후 부당하게 취득한 것으로 간주되는 재산을 국고로 강제로 귀속시켜 국민당의 거센 반발을 샀다.

국민당 측은 '그럼 칭다오맥주도 부당취득 재산인데 어디 한번 중국 대륙에서 환수해 와봐라'는 식으로 사실상 차이잉원 정권을 조롱한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칭다오맥주는 오늘날 중국을 대표하는 국민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 전세계 94개 국가에서 판매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칭다오맥주 브랜드 가치는 357억8700만 위안(약 5조9400억원)에 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