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아태금융포럼/아주동영상] 임종룡 금융위원장 "우리 경제 체질 견고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1 15: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임애신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높지만 우리 경제가 튼튼하다"며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임종룡 위원장은 아주경제가 21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개최한 '제10회 아태금융포럼' 개회사에서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고조된 상황에서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새로운 국제 질서를 전망하고 금융산업의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게 시의적절하다"고 진단했다. 

최근 트럼프 정부의 정책방향과 미국 연준의 통화정책, 유로 지역의 정치 불안, 중국과의 갈등, 대북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다.
 

아주뉴스코퍼레이션(아주경제)과 홍콩 문회보가 공동 개최하는 '제10회 아시아·태평양 금융포럼(APFF·Asia Pacific Financial Forum)'이 21일 오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성대한 막을 올렸다.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임 위원장은 하지만 "우리 경제는 기초체력(펀더멘털)이 붕괴됐던 1997년 위기나 대외적 취약성이 두드러졌던 2008년 위기상황과는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현재의 금융시스템은 그 어느 때보다 튼튼하다"며 "세계 최상위권의 재정건전성과 외환건전성을 유지하고 있고 금융회사들의 자본적정성·자산건전성도 양호하다"고 자신했다.

금융당국은 이 같은 견고한 대응 여력을 바탕으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임 위원장은 "외환·주식·채권시장 등 시장위험뿐 아니라 전산보안·금융사고 등 영업위험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장기적으로는 금융안정을 위해 가계 및 기업부채 관리가 긴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최우선 정책과제로 추진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다가올 미래에 대한 기대와 두려움이 교차하지만 어둠 속에서 새로운 비전을 발견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져야 한다"며 "지금의 상황을 새로운 도약으로 삼아 혁신을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개혁 추진에 대한 의지도 내비쳤다. 그는 "금융개혁은 우리 금융을 글로벌 금융을 선도하는 수준으로 성장시켜 국민들에게 혜택을 돌려드리기 위한 것"이라며 "금융안정의 기반 위에서 금융개혁 핵심과제를 흔들림 없이 완수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