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장벽 없앤 화합 한마당…관객들 감탄사 연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05 12: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중 우호 음악회 이모저모…박미혜 교수 등 출연자 "이런 무대 또 없을 것"

지난 2일 저녁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한중 우호음악회 'Spring Big Concert'에서 소프라노 박미혜 서울대 교수(오른쪽)가 무대를 마치고 관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


아주경제 박상훈 기자 ="브라보!" "브라바!" 지난 2일 저녁 한중 우호음악회 'Spring Big Concert'가 펼쳐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는 관객들의 환호가 연이어 터져 나왔다. 3000여 좌석을 꽉 메운 관객들은 한중 양국의 내로라하는 성악가들의 감미로운 선율에 흠뻑 취했고, 매 무대가 끝날 때마다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이날 공연은 성사된 것 자체만으로도 화젯거리였다. 한국 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반발한 중국 당국이 이미 예정돼 있던 콘서트·전시회 등의 행사를 줄줄이 취소하는가 하면 중국인들의 한국 관광을 전면 금지하는 조치를 내렸다는 소식까지 들려왔기 때문이다.

공연 시작 한 시간 전부터 길게 줄을 선 관객들에 놀랐다는 한 시민은 "한중 관계가 극도로 얼어 붙어 있는 상황에서도 이런 행사가 열린다는 게 놀랍다"며 "내년엔 공연 일정을 미리 확인해 꼭 관람하러 가겠다"고 말했다. 

국적을 불문하고 가족 단위 관객이 공연장을 많이 찾은 것도 눈길을 끌었다. 

조수연(45·서울 서초구)씨는 "아이들 개학·입학식 때문에 피곤하기도 했지만, 국내에서 한중 음악가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무대는 여기뿐이라 발걸음을 재촉했다"며 "아이들은 물론이고 어른들에게도 특별한 경험이 됐다"고 뿌듯해 했다. 

평소 호쾌한 중국 음악에 관심이 많다는 김경수(42·인천 부평구)씨도 "그저 그런 성악가들을 불러 모은 음악회가 아니라 국제적 명성을 지닌 사람들을 초대했다는 점에서 이번 행사는 주목할 만하다"며 "중국만의 독특한 음악적 특성을 전파해주고 싶어 가족들을 총동원했다"고 웃었다.

중국인 유학생 쉬에화(25)씨는 "언니와 함께 한국 생활을 하고 있는데, 요즘 들어 부쩍 고향에 대한 향수를 느꼈다"며 "2시간여의 시간이 20분처럼 느껴질 정도로 완전히 몰입했다"고 관람소감을 밝혔다.

한중 우호 음악회는 관객은 물론이고 무대에 오른 성악가들에게도 남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공연을 앞두고 대기실에서 잠시 만난 소프라노 박미혜 서울대 교수는 "음악적으로나 음악 외적으로 너무나도 소중한 행사"라고 눈을 크게 떴다.

박 교수는 "지난 몇 년간 '문화융성'이라는 이름이 거창하게 내 걸렸지만, 클래식 등 순수예술 무대는 점점 줄어든 게 사실"이라며 "그렇게 되면 결국 장기적으로 국가의 품격에도 손상이 간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중국과 우리나라의 성악가들에게는 이른바 '패밀리(family) 의식'이 있다"며 "서로의 언어는 다르지만, 국경을 초월해 교류하며 음악으로 하나가 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그는 이날 공연을 같이 펼친 닝 리앙을 포함해 중국 측 출연자들과 막역하게 지내는 사이다.

그는 최근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한중 관계가 무척 안타깝다며 마지막으로 꼭 당부할 말이 있다고 했다.

"아주경제가 한중 교류의 군불을 땠으니, 예술인들은 거기에 바람을 불어 넣어 더 활활 타오를 수 있도록 해야 하겠죠? 얼음같은 난국을 헤쳐나가기 위한 우리 모두의 노력이 정치권에도 전달돼 부디 좋은 방향으로 국면전환 되길 바라요."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