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동영상] 부산에서 울려 퍼진 "대한독립만세"...3.1운동 재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8 12: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박신혜 기자 =제 98주년 3.1운동 기념일을 하루 앞둔 28일 부산에서 그 날의 함성인 "대한독립만세" 소리가 울려 퍼졌다.

특히, 부산 동구 지역에서 펼쳐진 만세운동은 부산 경남지역 3.1운동의 효시로서 각 지역 만세운동의 시초가 되었던 일신여학교의 만세운동을 재현해 눈길을 끌었다.

28일 오전 10시 부산진교회에서 3.1운동 재현 행사가 펼쳐지고 있다.[사진=박신혜 기자]


오전 10시부터 부산동구 부산진교회내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학생, 일반 시민 등 약 천여 명이 참석해 3.1절을 기념하면서, 한편의 축제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날 열린 재현 행사에서는 구민이 직접 연출하고 배우로 참여하는 '청개구리' 극단이 독립만세운동을 재구성해 순국선열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애국지사 후손들이 독립선언서 낭독과 만세삼창을 한 뒤, 일신여학교에서 동구청 광장까지 스토리가 있는 거리행진과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또한 학생들로 구성된 일본인 헌병역 30여 명과 한국마사회 부산동구 문화원공감센터에서 지원받은 말 2필을 등장시켜, 만세운동참여주민과 일본헌병의 전투장면을 연출하는 등 3.1만세 운동의 참뜻을 되새겼다.

또한 거리행진 도중에는 '독도는 우리땅' 플래시 몹도 펼치며, 독립군 애국가에 맞춰 모두가 합창하는 등 민족화합 한마당을 연출했다.

행사에 참여한 금성중학교 손동호(16)학생은 "작은 활동이지만 애국심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 뿌듯하다" 참여 소감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