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다문화 시대, 외국인 주민 사회통합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8 09: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외국인 주민 증가 대응…22개 핵심과제 선정, 중점 추진키로

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충남도가 ‘다문화 시대’ 외국인 주민 증가에 대응한 미래지향적 사회통합 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

 28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도교육청, 도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외국인 주민 사회통합 TF를 구성해 선정한 22개 핵심과제를 올해 중점 추진키로 했다.

 22개 핵심과제로는 △외국인 주민 통합지원센터 설치 △폭력피해 이주여성 그룹 홈 설치·운영 △외국인 근로자 맞춤형 한국어 교육 △결혼이주여성 맞춤형 직업상담사 배치 △다문화가족 자녀 글로벌 인재 양성 등이 있다.

 또 △유학생 박람회 △외국인 유학생 문화 놀이터 △외국인 근로자 쉼터 운영 △외국인 근로자 주거환경 개선 △외국인 인권센터 구축 △외국인 근로자 응급의료시스템 구축 등도 핵심과제로 설정했다.

 이 중 특히 외국인 주민 통합지원센터는 외국인 근로자와 결혼이민자·귀화자, 외국인 주민 자녀, 외국 국적 동포, 유학생 등을 대상으로 상담과 통역 서비스, 생활법률과 부동산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센터에서는 언어별 전문상담원으로 선발한 결혼이주여성 등 7명이 근무하게 되며, 10개국 언어로 상담과 민원사항 연계·처리를 돕는다.

 이와 함께 폭력 피해 이주여성 그룹홈은 가정폭력이나 성폭력 등 폭력 피해로 폭력피해이주여성보호시설(쉼터)에 입소했다 퇴소한 여성 중 자활 조건이 성숙된 이주여성과 동반 아동에 대한 보호 및 지원을 통한 인권보호 증진을 위해 운영 지원한다.

 천안에 설치된 그룹홈에서는 이주여성에 대한 주거 등을 지원해 자립 및 자활 기반 마련을 돕는다.

 김석필 도 여성가족정책관은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지난해 말 현재 204만 9441명으로 나타났으며, 도내 외국인 비율은 4.2%로 경기도에 이어 전국 2위를 기록했다”며 “이번 사회통합 정책은 진정한 다문화 사회를 무리 없이 맞이하기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도민과 외국인 주민이 존엄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했다”고 사회통합 핵심과제 추진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