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이-신설 경전철 신규역세권 주변 지구단위계획으로 난개발 막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1 11: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삼양사거리, 화계사 입구 2구간 가이드라인 제시

▲우이-신설 경전철 위치도.  자료=우이신설경전철 주식회사 제공

아주경제 최수연 기자 = 올해 7월말 개통 예정인 우이-신설 경전철 신규역세권의 무분별한 난개발을 막기 위한 지구단위계획이 수립된다.

21일 서울시에 따르면 우이-신설 경전철 신규 역 13구간 가운데 강북구 삼양사거리, 화계사입구 2구간 역세권 주변에 대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을 시행한다.

우이-신설 경전철은 강북구 우이동에서 동대문구 신설동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규모는 연장 11.4㎞, 정거장 13구간, 차량기지 1곳 등이다. 그동안 지하철 역세권은 자연스럽게 상권이 형성되면서 시민안전과 편의성과는 거리가 먼 난개발이 이뤄졌다는 게 서울시 측 설명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우이-신설 경전철이 들어서면 역세권 주변으로 개발이 이뤄질 것을 대비해 주민들의 생활권 중심지역을 선정, 난개발을 막기 위한 다양한 기반시설 건립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면서 "특히 삼양사거리와 화계사입구 2구간이 중점적으로 개발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지구단위계획은 정비계획보다 넓은 범위의 지역을 개발·정비·관리할 때 지정하는 제도로, 10년 앞의 지역 변화를 고려해 주택, 도로, 학교 등 기반시설의 규모와 용적률 등을 정하는 것이다. 특히 주거환경 뿐 아니라 기반시설 등에 대한 계획을 담은 보다 장기적인 도시관리계획을 말한다.

시는 삼양사거리, 화계사입구 역세권 주변 배후 주거지에 대한 생활 서비스 기능에 대한 계획 수립과 사거리 교통체계 개선, 가로환경정비 등을 위주로 계획을 수립한다. 삼양사거리의 경우 기존 수립된 지구단위계획이 5년이 지나면서 타당성 검토를 하는 등 기존 지구단위계획을 재정비하는 차원이다. 특히 남쪽으로 지정된 미아재정비촉진지구가 지난해 말 경 일부지역이 해제되면서 삼양사거리 지구단위구역과 연계하는 등 구역 계획을 확장할 가능성도 있다.

시 관계자는 "민간사업자가 건물 등을 건축할 때 가이드라인이 될 것"이라면서 "개통 시점에 맞춰 지구단위계획이 수립되면 좋겠지만 예산 편성문제가 있었고 향후 개통이후에도 지역 개발 여건에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지구단위계획 수립에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시는 예산 3억9490만원을 들여 2월 말께 용역사를 입찰공고 하고 3월부터 용역에 들어가 1년 간 진행된다. 용역이 마무리되면 해당 지역을 지구단위구역으로 지정, 계획을 수립하고 효율적 도시관리방안에 따라 지역 개발을 유도한다.

이와 함께 강북구는 우이-신설 경전철 13구간 역 가운데 우이초교 사거리와 4·19사거리 역세권 일대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을 실시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