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국비지원 대학창조일자리센터 공모에 3개 대학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13 16: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비 45억 원 확보, 안동대․영남대․경운대 선정

권역별 대학창조일자리센터 현황. [사진=경상북도 제공]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경북도는 고용노동부에서 선정하는 대학창조일자리센터 운영대학 공모에서 안동대, 영남대, 경운대 등 3개 대학이 우선협상대학으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전국 45개 대학이 응모해 최종 20개 대학을 선정한 이번 공모사업에 우리지역 3개 대학이 선정돼 향후 5년간 국비 45억 원을 지원받게 됐다. 앞으로 지방비 및 대학 부담금 45억 원을 포함해 총 90억 원의 예산으로 청년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대학창조일자리센터’는 대학 내에 분산돼 있는 취․창업 지원기능을 연계․통합해 일자리정보를 원하는 청년들이 먼 거리 고용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지역 중소기업 일자리, 청년인턴제, 해외취업, 직업교육‧훈련 등 다양한 취업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취업을 앞둔 4학년 학생뿐만 아니라 진로를 탐색하는 저학년 학생에게도 사전 진로지도 등의 고용서비스를 지원한다.

또한 지역의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창조경제혁신센터, 경북도, 고용센터 등 유관기관의 협업을 통한 고용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역청년들의 취·창업을 공동으로 지원하게 된다.

이번에 선정된 안동대(북부권), 영남대(경산-남부권), 경운대(구미-중부) 등 3개 대학은 이미 선정된 4개 대학(구미대, 대구대, 동국대-경주, 한동대)과 함께 지역 청년들이 일자리정보를 보다 쉽게 이용해 취업으로 연결시키는 대학생 중심 청년일자리 정책의 권역별 거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북부지역은 중․남부권에 비해 취업인프라(취업지원기관, 기업체)가 부족해 청년일자리 서비스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번에 안동대학교가 선정됨에 따라 앞으로 북부권에서도 청년고용서비스가 이루어지게 돼 불균형을 해소하게 됐다.

김남일 도 일자리민생본부장은 “대학창조일자리센터는 대학 내에서 전문상담사의 진로컨설팅 등 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고민을 덜어주고 보다 일찍 진로를 설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줌으로써 지역청년들의 취업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며, “앞으로 더 많은 지역대학이 공모사업에 선정 될 수 있도록 하는 등 청년일자리 창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