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방경찰청, 설 명절을 노린 인터넷 사기에 주의하세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19 13: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충남경찰, 설 전·후 인터넷 사기 등 예방 ‧ 단속 강화

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충남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설 명절을 앞두고 각종 선물, 제수용품, 상품권·승차권 판매 등 온라인 상거래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명절 대목을 노린 인터넷 사기 범죄가 늘어날 것이 예상되므로, 온라인 거래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난해 충남·세종지역에서 설 명절을 전·후 한 달 사이에 경찰에 신고된 인터넷 사기 사건은 303건으로, 월평균 245건보다 2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사기의 경우, “물품을 시중 가 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 한다”는 등의 허위 인터넷 게시 광고를 보고 물품을 구매 하려다가 피해를 입는 사례가 대표적이다.

  인터넷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에서 물품을 구입할 때 가능하면 상대방을 직접 만나서 거래 해야 하고, 직접 만나서 거래하지 못할 상황이라면 안전결제시스템(Escrow)이나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결제해야 한다.

 상대방이 현금 거래를 원할 경우에는 일단 의심을 해야 하며, 사이버안전국 홈페이지(http://cyberbureau.police.go.kr)나 모바일 앱인 ‘경찰청 사이버캅’ 등을 이용하여 사기 피해 사례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스마트폰을 이용한 스미싱 사기의 경우 예년에 비해 그 발생이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발생 가능성은 높다고 할 수 있는 만큼 설 명절을 빙자한 각종 할인 쿠폰, 상품권 문자에 인터넷 주소(URL)가 포함되어 있다면 스미싱 사기를 의심하고 인터넷 주소(URL)는 절대 클릭하지 말아야하며, 평소 소액결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해당 통신사에 연락하여 소액결제 기능을 차단하거나 또는 제한 설정을 해 놓는 것이 좋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