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스마트폰 사용이 중독으로 10대 10명중 1명은 중독 수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18 08: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클리닉 아이 큐어에서 심리 평가, 전문의 상담 무료 진행

[의정부성모병원제공=정신건강의학과권용실교수]

아주경제 최종복 기자 = 의정부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권용실 교수가 보건복지부와 주관하는 우리나라 아동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스마트폰 중독문제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코호트 연구 클리닉 아이큐어(Clinic I-CURE)를 통해 무료 전문의 상담과 심리 인지 평가를 진행 하고 있다.

권용실 교수는 ‘2016년 청소년 통계’에 따라 우리나라 청소년은 하루 평균 4시간 33분을 여가 시간으로 활용한다고 말했다.

이중 ‘컴퓨터, 게임, 인터넷 검색’에 할애 하는 비율이 무려 48.5%에 해당한다. 이는 TV(59.5%) 다음 수치 이다. 최근 유투브와 아프리카 TV의 인터넷 기반 플렛폼의 영향으로 올해 이런 경향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문제는 단순히 여가 활동을 넘어서 스스로는 조절이 어려운 ‘중독’ 수준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함께 증가 하고 있다.

인터넷 중독률은 중학생 13.2%, 고등학생 11.7%, 초등학생 9.7%로 10대 청소년은 10명 중 1명이 ‘중독’ 수준에 해당하는 사용문제가 있다.

또한, 스마트폰 중독 문제를 보이는 청소년은 10명 중 3명 수준으로 더 큰 폭으로 상승하는 추세다.

또 청소년들의 지나친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 문제 예방을 위해서는 가정에서 올바른 사용에 대한 규칙을 정해야 한다.

겨울방학 중인 요즈음 늘어난 여가 시간에 부모님의 관심과 지도가 더 필요하다.

을지대학교 을지병원 방수영 교수는 “기본적으로 해야 할 일을 먼저 하고 그다 음에 여가활동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가급적 자기 전 침실 이나 쉬는 공간에서는 스마트폰을 다른 곳에 보관하는게 좋다. 또한 인터넷, 스마트폰은 몇 시부터 몇 시 까지만 사용한다는 시관 관리 규칙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서울특별시 보라매 병원 최정석 교수도 인터넷, 스마트폰 과다 사용의 문제점을 경고했다.

최교수는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 문제가 있는 아동청소년은 경우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29.4%)와 우울증(18.6%)이 공존하는 경향을 보인다. 지나친 몰입으로 아동청소년들이 정신건강에 취약한 상태와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정신건강 및 심리 상태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를 통해 적절한 개입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