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뉴스60초브리핑] 러시아를 향한 트럼프의 미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17 16: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동영상=아주경제 이수완 글로벌에디터]

아주경제 이현주 PD = 이번 주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시대가 마침내 출범 합니다. 후보 시절 친러시아 성향을 강하게 보여왔던 트럼프가 미국 대선에서 예상을 뒤엎고 승리하자 전 세계가 경악했죠. 그러나 유독 러시아는 반기는 분위기였습니다. 이제 미-러 두 나라가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밀월관계를 본격화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對러시아 관계가 트럼프 행정부에게 가장 큰 난제 중에 하나입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트럼프는 둘 다 전통적인 ‘스트롱맨(strongman)’의 표상으로 철저하게 국익을 추구하는 실용주의자로 알려져 있죠. 오래전부터 두 지도자가 서로 호감을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트럼프 취임을 앞두고 미 정계는 러시아 이슈에 들썩거리고 있습니다.

푸틴이 트럼프 당선을 돕기 위해 해킹을 통해 미국 대선에 직접 개입했다는 것이 알려졌기 때문이죠.. 이로 인해 트럼프가 러시아와의 관계 재설정을 통해 중국을 견제하겠다는 그의 전략에 차질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러시아는 2014년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사태 이후 미국을 주축으로 한 서방국가들의 제재를 받고 있습니다. 트럼프는 지난주 월스트리트 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에 대해선 미소를 보냈죠. 그는 러시아에 부과한 제재를 언제든 해제할 수 있다는 뜻을 밝힌 것입니다. 그러나 불과 며칠 전 트럼프의 국무장관 내정자인 렉스 틸러슨이 러시아를 향해 “미국에 위험한 나라"라며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해 트럼프의 입장과 궤를 달리했습니다. 미국의 대러시아 정책 혼선이 불가피한 것입니다.
 

[사진=AP연합]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