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뺏긴 가입자 되찾아라"… 리베이트 높여 '꼼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25 17: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갤럭시7·7엣지 단가 55만원까지 책정…비정상적 영업 행위

[사진= 권지예 기자]

아주경제 권지예 기자 = 최근 아이폰7 출시로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른 가운데, 일부 이통사 대리점에서 가입자를 빼앗기 위해 불법 영업을 펼친 것으로 확인됐다. 번호이동으로 휴대폰을 교체하는 가입자들에게 기계값을 대폭 지원하도록 판매장려금(리베이트)을 높이는 식의 '꼼수'를 부린 것.

25일 본지가 단독 입수한 국내 주요 통신사별 '단가표'에 따르면 SK텔레콤은 갤럭시7·7엣지를 구매하는 번호이동 고객에 한해 최대 도매 단가를 55만원까지 제공하며 비정상적인 영업 행위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예컨데 출고가 83만6000원인 갤럭시7을 SK텔레콤 번호이동으로 구매할 시, 시장의 정상 수준(30만원)을 뛰어넘는 리베이트 금액(55만원)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고객에게 더 많은 현금을 돌려주는 '페이백'을 통해 SK텔레콤으로 가입시킬 수 있도록 판매점을 유인하고 있는 셈이다.

이에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가 SK텔레콤에 구두 경고와 벌점을 부과했지만 사정은 나아지지 않았다. 되려 SK텔레콤은 지난 24일 오전 11시 기준 단가를 55만원까지 올리면서 시장의 룰을 무시한 것.

통신업체 관계자는 "단가표 자체가 우리 통신사 대리점 단가가 좋으니 우리 쪽으로 개통하라는 신호"라며 "이 단가가 높을수록 판매점은 매력을 느끼니 모객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단가표는 페이백하고 불법영업 하라고 준 게 아니고 수익을 따져 영업하라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관련 업계는 SK텔레콤이 이러한 꼼수를 쓴 배경에는 아이폰7 출시에 따른 위기감의 반영이라고 입을 모은다. 이틀만에 이용자 2868명을 뺏긴 SK텔레콤이 다시 고객을 되찾기 위해 무리한 영업 행위를 했다는 얘기다.

실제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에 따르면 아이폰7의 출시 첫날인 지난 21일 통신시장 3사의 번호이동 건수는 KT는 106건, LG유플러스는 1677건 증가했으나 SK텔레콤은 1783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날인 22일에도 KT는 417건, LG유플러스는 668건 증가했으나 SK텔레콤은 1085건 감소했다.

업계 관계자는 "아이폰7으로 재미를 못 본 SK텔레콤이 다른 단말을 이용해 소위 말하는 '대란'을 일으켜놓으면 한동안은 장사가 안된다"며 "일명 '호갱'이 된 소비자가 또 다른 대란을 기다리며 구매를 멈추기 때문에 모두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다"고 전했다.

또한 "국내 1등 통신 사업자가 하루만에 1000명 이상의 고객을 끌어모은 데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며 "단가를 55만원 이상으로 책정한 것도 이례적인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SK텔레콤 관계자는 "아이폰7 출시 초반 경쟁사 쪽에서 번호이동 고객을 중심으로 개통하면서 번호이동고객이 늘어나고 갤럭시S7 등 다른 모델에 대한 리베이트가 생겨나면서 번호이동 고객을 잃은 것은 사실"이라며 "단가표의 경우 본사 정책이 아니고 공시지원금을 올리면서 SK텔레콤으로 번호이동 고객이 자연스럽게 늘어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