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안정 유지한다더니, 위안화 달러대비 가치(25일) 0.29% 절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5 11: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민은행 절하세 용인, 필요시 개입...'안정'이 환율관리 핵심 강조

[출처=인민은행]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인민은행이 위안화 환율의 안정 유지를 공언하자마자 위안화의 달러 대비 가치는 크게 하락했다. 인민은행이 속도는 조절하되 시장 변화에 따른 절하세 용인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유지하고 있음을 재차 보여준 것이다. 

인민은행 산하 외환거래센터(CFETS)는 7월 마지막주 첫 거래일인 25일 위안화의 달러대비 기준환율을 전거래일인 6.6669 위안에서 0.29% 높인 6.6860위안으로 고시했다. 이는 위안화의 달러대비 가치가 0.29% 절하됐다는 의미로 지난 6일 이후 3주 만에 최대 절하폭이다. 전거래일인 22일의 0.30% 절상폭이 하루만에 사라져버렸다. 

인민은행이 위안화 환율 안정을 강조한 다음날 위안화 가치가 큰 폭으로 절하돼 주목된다. 저우샤오촨(周小川) 인민은행 총재는 24일 중국 청두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참석해 "위안화를 통화바스켓 대비 안정적으로 운용할 것"이라며 안정이 환율관리의 핵심임을 강조했다.

위안화 절하세 지속에 대한 질문에는 "중국은 관리변동환율제를 고수하고 있다"고 답해 시장변화에 순응하되 필요시 개입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위안화의 통화바스켓 대비 안정에 대해서는 "이는 모두가 공감하고 있는 문제"라고 답했다.

시장은 최근 달러 강세 등의 영향으로 위안화 절하세는 피할 수 없지만 인민은행이 충격 완화를 위해 속도를 적절히 조절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국 국내외 금융기관 상당수는 연내 위안화의 달러대비 환율이 6.8위안까지는 오를 수 있다고 전망하는 분위기다. 그 이상의 절하는 인민은행이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중국 경기둔화, 자본유출 증가,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 달러 강세 등으로 위안화 절하 압박이 지속되고 커질 것"이라며 "위안화의 달러대비 환율이 7위안을 넘어설 가능성도 상당하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편, 23~24일 이틀간 개최된 G20 재무장관 회의에서는 경쟁적 환율 절하를 지양해야 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G20은 24일 공동성언문을 통해 "경쟁적인 환율 절하를 지양하고 환율을 조작하지 않는다 등 기존 합의 내용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최근 중국 경기둔화에 따른 무역감소, 위안화 절하 지속 등에 따라 위안화 국제화의 발걸음도 주춤하고 있다. 지난주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가 공개한 통계에 따르면 6월 거래규모 기준 위안화의 국제결제 비중은 1.72%로 5월의 1.9%보다 줄었다. 이는 지난 2014년 10월 이후 최저치다.

점유율 순위도 달러(40.97%), 유로화(30.82%), 파운드화(8.73%), 엔화(3.46%)는 물론 캐나다 달러(1.96%)에도 밀린 6위에 그쳤다. 위안화의 국제결제 비중은 지난해 8월 2.79%를 기록한 이후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