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야기]<8>곰달래 마을에 얽힌 아름다운 사랑의 전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31 16: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브랜드]

아주경제 강승훈 기자 = 서울 양천구 신월3동 신원초교 뒷산 동쪽에 '곰달래'란 마을이 있다. '달빛이 맑게 비치는 마을'이라는 것에서 유래해 '고운 달 동네'로 불리다 현재 명칭으로 바뀌었다. 한자명으로는 고음월(古音月)인데 이 이름에서 삼국시대 백제의 '곰달래 사랑' 이야기가 전해진다.

한강 유역이 백제 땅이었을 때 서로 사랑하는 음소(音召)와 음월(音月)이 살고 있었다. 세력을 넓힌 신라가 백제를 위협하자 음소도 전장으로 나가게 됐다. 청년은 여인에게 "동산에 둥근달이 깃발처럼 떠오르면 백제가 이긴 것이니 자신을 기다리고, 칠흑 같은 밤이 되면 싸움에 진 것이니 다른 사람을 찾아 떠나라"는 말을 건넸다.

전쟁이 끝나갈 무렵 동산에는 손톱 만큼이나 작은 조각달이 떠오르기 시작하다가 이내 커다란 보름달로 됐다. 그런데 갑작스럽게 먹구름이 몰려와 캄캄한 밤으로 변했고, 절망에 찬 음월은 산 위로 올라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더 이상 살아갈 의미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얼마 후 구름이 걷히고 다시 커다란 달이 모습을 드러냈다. 그리고 밤새 먼 길을 달려온 음소가 도착했으나 여자는 이미 이 세상 사람이 아니었다. 청년은 "이제 끝이다. 거친 세상 끝이구나"라고 말했다. 고(古)는 이두음으로 사용할 때 '거칠다', '끝났다'는 뜻으로 쓰이는데 바로 음월이의 목숨이 끝났다는 뜻이다. 이것이 고음월(古音月)이란 말의 어원이 됐다고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