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압박 있었나…김영나 전 국립중앙박물관장 퇴임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3-25 14: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 전 관장 "'프랑스 장식전' 거부로 압박당해…내가 잘못한 것 전혀 없어"

김영나 전 국립중앙박물관장.[ 사진=아주경제 DB]


아주경제 박상훈 기자 =김영나(65) 전 국립중앙박물관장은 청와대의 사퇴 압박으로 물러났던 것일까. 

김영나 전 국립중앙박물관장이 박근혜 대통령이 관심을 가진 '프랑스장식미술전' 개최를 반대하다 퇴임하게 된 것이라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한겨레신문은 25일 김 전 관장이 "(청와대 등) 상부의 압박으로 관장을 그만둔 게 확실히 맞다"며 "상업성이 강한 전시를 수용할 경우 계속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판단했다. 내가 잘못한 것이 전혀 없다"고 말한 내용을 보도했다.

프랑스장식미술전은 한국-프랑스 수교 130주년을 기념해 추진됐었다. 파리 루브르 국립장식미술관과 카르티에, 루이뷔통 등 프랑스 명품 업체의 연합체인 콜베르재단이 공동주최해 올해 5월부터 8월까지 전시를 열 예정이었다.

보도에 따르면 김 전 관장은 지난 연말부터 청와대에 계속 들어가며 전시에 대한 반대 의견을 전달했지만 논의가 진척되지 않았다. 그러다 전시가 최종 무산된 뒤인 지난 9일 갑자기 상부(청와대)로부터 관장이 교체됐다는 전화를 받았다.

이에 대해 김상률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은 "김 관장에게 한-불 상호교류의 해 행사들이 장식미술전 문제로 차질을 빚지 않도록 관리해달라는 당부를 한 차례 한 바 있다"며 "중앙박물관장 교체는 이와 전혀 관계가 없으며, 교체 사실 역시 발표 이후에 알게 됐다"고 해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