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우융캉 측근인사 속속 중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14 12: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위로부터 장제민, 리춘청, 왕융춘.[사진=바이두]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신중국 사상 최악의 부패 인사로 꼽히는 저우융캉(周永康) 전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 겸 정법위원회 서기의 핵심 측근들이 속속 중형을 언도받고 있다.

우선 중국 후베이(湖北)성 샹양(襄陽) 중급인민법원은 13일 왕융춘(王永春) 전 페트로차이나(중국석유) 부총경리에게 부패 등의 죄목으로 징역 20년을 선고했다고 신화통신이 14일 전했다. 그는 2년 동안 중국 최대 석유회사인 페트로차이나 부총경리(부사장직)에 재직하면서 4250만 위안(약 77억원)의 출처를 알 수 없는 재산을 축적하고, 자신의 권력을 남용했다고 재판부는 밝혔다. 재판부는 왕 전 부총경리의 재산 중 200만 위안(약 3억6천만 원)을 몰수한다는 결정도 내렸다.

이에 앞서 지난 12일에는 장제민(蔣潔敏) 전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 주임이 비리 부패 혐의로 징역 16년 형을 선고받았다. 장제민은 페트로차이나 회장을 지낸 인물로 공판에서 모든 혐의와 판결을 인정했다. 그는 1400만위안의 뇌물을 수수하고 1480만위안 상당의 부동산을 불법취득한 혐의로 기소됐었다.

20년형을 선고받은 왕융춘과 16년형을 받은 장제민은 저우융캉의 석유방(국영석유업체내 파벌) 핵심측근이다. 저우융캉의 또다른 권력기반 중 하나인 쓰촨(四川)방 핵심인물도 중형을 선고받았다. 쓰촨방은 저우융캉이 쓰촨성 서기를 역임할때 형성됐던 파벌이다.

쓰촨방 핵심인 리춘청(李春城) 전 쓰촨성 부서기 역시 12일 뇌물수수 혐의로 징역 13년 형을 선고받았다. 리춘청은 시진핑(習近平) 주석이 공산당 총서기에 등극한 직후인 2012년 12월에 낙마하며 저우융캉 몰락의 신호탄을 쐈던 인물이다. 다만 중국 언론들은 리춘청이 수사에 적극 협조했으며 부패세력을 발본색원하는데 큰 역할을 한 점이 참작돼 다소 낮은 형벌이 선고됐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