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정부의 잇단 처방전에도 3600선 폭락… 전망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07 17: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규진 기자 = 중국 증시가 정부의 연이은 경기 부양책에도 불구하고 장중 3600선이 붕괴됐다. 중국 증시가 지난 한달간 지속적으로 폭락하자 정부가 '시장 달래기'에 나섰지만, 그 효과는 하루만에 사라졌다.

다만,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태도와 실적 기대감을 감안했을 때 중국 증시가 바닥을 다지고 다시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7일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1.3% 하락한 3727.13을 기록했다. 지수는 이날 장중 3585.40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중국 증시가 최근 한 달 사이 28% 급락하자 정부는 서둘러 부양책을 내놓았다.

지난 1일부터 신용 규제 완화와 거래세 인하를 실시했고, 지난 주말 2차 증시 부양책도 발표했다. 추가 부양책은 △신규 기업공개(IPO) 통제 △증시대출 자본금 확충 △주가 조작 단속 강화 △시장 안정기금 설립 △증권사 부양 동참 등이다.

이번 추가 부양책이 이전 정책보다 더욱 적극적인 대응으로 평가된다. 기존에는 유동성 공급 효과를 노린 소극적 정책 중심이었지만, 이번에는 직접적인 자금 흐름의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수단을 동원했다는 것이다.

우선 IPO 중단은 자금 이탈을 막는데 효과적이다. 올해 상반기 중국 IPO 건수는 194건으로 지난해 전체 물량 129건을 크게 상회했다. 2분기에도 125건이 집중됐었다. 2012년 11월 중국 정부가 IPO를 중단했을 때 증시는 3개월간 약 20% 올랐었다.

또 중국 증권사들이 증시 대책에 동참하도록 만들어 저가 매수세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21개 증권사가 상해지수 4500포인트 이하에서 주식 매도를 자제하고, 자사주를 매입하는 정책을 제시했다.

전문가들은 중국 증시의 급락이 버블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진단했다. 지난 한달간 28% 급락했던 것은 단기 급등에 따른 조정이란 판단에서다. 지난해 말 후강퉁 등 교차거래를 허용하고 민간의 대규모 자본이 증시로 유입됐다.

올해 초 상해 증시가 기록한 최고치는 지난해 저점에 비해 160% 이상 올랐다. 최근 증시가 폭락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여전히 78% 상승률을 기록했다. 또 3일 만에 추가 부양책을 내놨다는 점에서 정부가 증시 하락을 마냥 지켜보진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문정희 KB투자증권 연구원은 "과거 사례를 감안한다면 중국은 경제성장둔화 속에서 금융시장 성장은 가능할 것"이라며 "중국 금융시장이 완전 개방되지 않아 해외자본의 유출입 변동 가능성과 시장 붕괴 가능성은 낮다"고 설명했다.

강현철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경기부양책이 대부분 5~6월에 집중된 점을 감안할 때 가시적인 성과는 3분기 이후로 나타날 것"이라며 "실적시즌이 시작되면 기업이익 회복세가 가시화되면서 반등의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증시가 한국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도 적어 보인다. 중국 증시는 점진적으로 안정될 것이며, 국내 증시와 민감도도 크지 않기 때문이다.

변준호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증시를 굳이 하방으로 볼 수도 없고, 지금을 바닥으로 보면 된다"며 "증시 폭락에 따른 국내 증시의 하락 리스크도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