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평성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28 18: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평성일반산업단지 조감도[창원시 제공]

아주경제 김태형 기자 = 창원시 도시개발사업소는 산업수요에 대비하여 산업입지의 원활한 공급과 산업의 합리적 배치를 통하여 균형 있는 지역 개발과 지속적인 산업발전을 촉진함으로써 지역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마산회원구 내서읍 평성리 일원에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으로 개발제한구역 해제 및 개발계획수립, 전략 환경영향 평가 등 행정절차를 본격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용역을 작년 상반기에 착수해 진행 중에 있다.

조성될 산업단지 면적이 약 920천㎡ 정도의 대규모 단지로서 막대한 사업비가 투입되는 만큼 원활한 재원조달을 위하여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여 공공(34%)과 민간(66%)이 함께 사업을 추진코자 본 산업단지 조성사업에 참여할 역량있는 민간사업자를 공모공고 하여 올해 2월에 민간투자사업심의회를 거쳐 대우건설 컨소시엄(대우 27%, 경남은행 15%, 센트랄 10%, 정우 9%, 코리아신탁 5%)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고, 연내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여 국토교통부에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신청할 계획이다.

현재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인구가 7만여명으로 부도심이 형성되어 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내서읍 중리 공단은 566천㎡에 190개 업체가 입주하여 있으나 부지협소로 인근 시군으로 공장 확장과 이전을 하는 등 생산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체의 산업용지난 해소와 균형발전을 위하여 산업기반 확보가 시급한 실정이다.

지역주민은 그간 개발제한구역으로 개발이 억제되어 도시화에 상대적 소외감을 가지고 있어 이번 산업단지 개발에 대해 많은 기대감을 가지고 있으며 조속한 개발을 소원하고 있다.

특히, 창원국가산업단지의 구조고도화 확산사업과 연계하여 신(New)산업단지의 개념으로 인간중심의 민간자율성과 창의성에 바탕을 둔 단지개발로 한정된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지식산업, 정보통신, 자원비축시설 등 제조지원 시설을 입주허용할 수 있는 방안과 공장용지 외에 지역주민과 공생할 수 있는 생산, 연구, 물류, 복지, 후생, 주거, 상업, 문화공간을 복합해 새로운 경제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조형 생태산업단지로 개발방향을 지향할 계획이다.

산업단지가 조성되면 국가산업단지 활성화와 연계되어 일자리창출은 물론 기업의 역외유출 방지 및 외부기업의 기업사랑 도시로의 리턴, 주거단지와의 접근성 양호로 인한 종사자의 생활 편리성 증대 등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창원시 관계자는 "평성일반산업단지는 입지적으로 기반시설(고속도로, 국도, 항만 등)이 양호하여 창원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단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