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국가 표기(IS, ISIS, ISIL) 해외언론도 혼돈?... IS 사용은 극소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2-01 14: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이슬람국가(Islamic state) ]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세력을 확장하고 있는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에 대한 호칭을 놓고 최근 일본 국회에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일본, 미국, UN 등은 이슬람국가를 ‘국가’로 인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IS(Islamic State)'라는 표현은 사용하지 않고 있다. 해외언론도 각사의 판단에 따라 이슬람국가를 표기하고 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지난 30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이슬람국가(IS)'라는 표현에 대해 “마치 국가로서 존재하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면서 “국가로서 국제사회의 인정을 받았다거나 이슬람의 대표라는 인상을 주기 때문에 IS가 아니라 ISIL(아이실)로 통일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슬람국가의 원천은 이라크의 알카에다 등 반미세력이 2006년에 결성한 ‘이라크·이슬람국가(ISI)'다. 2013년 4월에 시리아 조직과 합병하면서 '이라크·시리아·이슬람국가(ISIS)'로 개명했다. 그러나 터키와 레바논 지역이 레반트라고 번역되면서 ‘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ISIL)'로 표기되기도 한다. 그러나 2014년 6월 칼리프제 국가 수립을 선언하면서 ‘이슬람국가(IS)'로 개명했다.

해외언론을 살펴보면, 중동지역 위성방송 알자지라의 영문 사이트에선 ‘ISIL'이라 표기하고 있다. 중동지역에서 영향력이 큰 알아바리바는 ’ISIS'를 사용하고 있다.

영국 BBC방송은 ‘이슬람국가(Islamic State)’로 표기하고 있으며 뉴욕타임즈(NYT)는 ‘ISIS'와 ’ISIL'을 함께 사용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도 ‘ISIL'로 표기하고 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와 월스트리트저널(WSJ)은 'ISIS'와 'ISIL'를 함께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