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은 더 열고 고품질 공연" 국립국악원 '제2의 개원' 선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1-15 16: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년만에 CI 새로 발표..풍류문화 복원, 자연음향 공연, 퓨전국악 수용, 어린이 음악극 제작

[김해숙원장]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국립국악원이 국악 진흥을 위한 전면적인 사업 개편과 확장으로 ‘제2의 개원’을 선언했다.

국립국악원 김해숙 원장은 15일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에서 신년 기자 간담회를 열고 “올해 국립국악원은 ‘제2의 개원’을 하는 원년으로 삼을 것”이라며 “문은 더 열고 문턱은 낮추어 고품질의 공연을 제공함으로서 국민들이 국악으로 행복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올해는 국악의 저변확대에 적극 나선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음악극도 연령대별로 제작해 맞춤형으로 선보이고, 젊은 국악인들의 등용문이 될 전국 ‘대학국악축제’ 등 젊은 국악인들을 위한 다양한 무대를 마련한다.

 국립국악원은 이날 ▲사랑방 풍류 문화의 재현, ▲어린이 음악극 제작, 국악놀이 보급 및 유모차 음악회 개최 등 미래 관객 개발, ▲찾아가는 렉처콘서트 등을 통한 국악 저변 확대, ▲퓨전국악의 과감한 수용과 창작국악 활성화, ▲자연음향 공연을 통한 국악 공연의 고품질화 등 2015년도 핵심 사업들을 소개하고 국립국악원의 새로운 상징물(CI)을 공개했다.
 

■20여년만에 새로 제작해 공개하는 국립국악원 상징물(CI)

전통 소재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디자인한 이번 상징물은 국악기 조율의 기준이 되는 ‘편경’의 ‘ㄱ’ 형태와 국립국악원 예악당의 처마 지붕 및 오방색 등을 소재로 국악원의 이미지를 새롭게 표현했다. 이로서 국악 진흥을 앞장서 이끄는 국가 대표 기관으로서의 위상과 정체성을 나타냈다.

그동안 사용한 국립국악원의 상징물은 태극무늬와 장구를 형상화한 형태로 1996년 국립국악원 서초동 개원에 맞춰 처음 제작됐다. 20여 년 전의 디자인과 색상으로 제작된 상징물의 정체된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국립국악원은 작년부터 새로운 상징물의 기획과 제작을 진행했다.

■선비들의 사랑방 풍류문화 복원 40주간의 특별한 무대

 전통 한옥 형태의 좌식 극장인 풍류사랑방(130석)에서는 올해 3월부터 12월까지40주 연속으로 매일 서로 다른 국악 장르를 선보이는 특별한 무대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그동안 대중화된 판소리, 사물놀이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선비들의 악가무시서화(樂歌舞詩書畵)가 어우러진 풍류 문화를 재현한다.

 우선 매주 수요일에는 전통 춤의 명인과 젊은 무용가가 함께 선보이는 ‘수요춤전’을, 목요일엔 장르별 국악 명인들이 꾸미는 고품격 실내악 공연 ‘목요풍류’를 무대에 올린다. 금요일엔 대중음악, 클래식, 재즈, 연극, 무용, 문학 등 타 장르와의 협업으로 꾸며지는 ‘금요공감’을, 토요일엔 명사와 함께 음악과 삶의 이야기를 나누는 토크 콘서트 ‘토요정담’ 공연으로 40주간 색다른 공연을 이어간다.
 

 

■‘창작국악’과 ‘젊은 국악’ 이끈다

 그동안의 전승 공연 중심의 방향에서 문을 활짝 열어 젊은 국악인들의 창작국악에 대한 실험과 연주의 장도 적극 마련한다. 특히 실력 있는 퓨전국악 단체들이 참여하는 축제 ‘빛나는 불협화음’을 비롯해 국립국악원 창작악단과 서양 악기가 협연하는 ‘현재로 온 산조’와 창작 국악의 산실로 마련하는 ‘실내악축제’, 젊은 국악인들의 등용문이 될 전국 ‘대학국악축제’ 등 젊은 국악인들을 위한 다양한 무대를 마련한다.

■순수한 자연음향 그대로 전하는 고품질 공연 개발

 국립국악원은 국악기 고유의 음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공연 환경 마련과 작품 개발에도 힘을 쏟는다. 특히 오는 하반기부터 국립국악원의 ‘우면당’을 전면 개보수하여 국악기를 순수한 자연 음향으로 즐길 수 있는 국악 전문 콘서트홀로 새롭게 탄생시킬 예정이다.

 그동안의 국악 공연은 대부분 전기 음향을 기반으로 진행됨으로써 국악기 고유의 음색을 느끼기 어려웠고, 이에 클래식 음악 등 진지한 음악을 선호하는 관객들의 유치에 한계가 많았다. 국립국악원은 이런 부분을 보완해 1988년 개관한 350여석 규모의 소극장 ‘우면당’을 오는 10월부터 리모델링에 착수하여 2016년 하반기에 국악 전문 콘서트홀로 개관할 예정이다.

 공연장 개선 외에도 작품 개발과 연구 사업 등을 통해 자연 음향 공연을 위한 환경을 마련한다. 자연 음향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악기 편성과 작곡법 등을 연구해 연내 학술대회도 진행할 계획이다.
 

 

■일상 속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국악의 저변 확대

국악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저변 확대 사업도 다채롭게 펼친다. 국악 장단과 음정에 기초한 전통 전래놀이 콘텐츠를 개발해 영유아에게 보급하고, 공연 문화에서 소외된 영유아와 부모들을 위한 유모차 음악회도 개최해 어려서부터 국악 감성 개발을 위한 접점을 늘려갈 계획이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음악극도 연령대별로 제작해 맞춤형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어린이날과 여름방학을 계기로 ‘솟아라 도깨비’, ‘까막눈의 왕’ 등의 공연을 선보이고, 연말에는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송년공연 ‘한국판 브레멘 음악대’도 무대에 올린다.

공연 외에도 여름‧겨울 방학을 활용하여 청소년을 위한 국악 체험 프로그램을 새롭게 운영하며, 서울시교육연수원 등 공공‧민간의 각급 연수기관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맞춤형으로 개발한 ‘찾아가는 렉처콘서트’도 진행해 국악 배움의 기회를 넓힌다. 국악박물관도 도슨트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국악애호가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관람객의 국악에 대한 이해를 도울 예정이다.
 

 

■전문 제작 극장화를 통한 국악 한류 선도

  많은 예산과 시간을 들여 제작한 우수한 작품이 1회성 단기 공연으로 끝나지 않도록 공연 제작 시스템을 대폭 개편한다. 우선 우수 작품의 레퍼토리화 작업을 통해 중장기 공연 제작 체제를 구축하며, 이를 위해 민간 공연 기획사 및 전문 기획자와의 협업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 및 해외 공연 시장 진출 및 순회공연 등을 추진하여 고품질의 국악으로 전통 한류를 선도할 계획이다.

■국악 전승 강화와 국악 진흥의 선도 기관 역할 강화

 국악 진흥을 위한 월례 국악 포럼도 진행해 국악진흥 정책 및 현안, 해외 진출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매월 국악의 다양한 분야 주제를 선정해 국악 진흥을 위한 정책 수립 및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고 이를 통해 전문 국악인을 비롯한 다양한 예술가들과 국악애호가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예정이다.

 영성제(零星祭) 복원 및 왕실의례 음악 음악 연구 등 국악 전승을 위한 노력도 이어간다. 또한 광복 70주년에 맞춰 북한과 한민족 음악 공동 연구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해외 이주 한민족의 음악 자료도 수집하여, 국악을 통해 민족의 역사와 당대의 문화를 되짚어 본다. 그 외 국악박물관 개원 2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전시를 비롯하여 한불 수교 130주년, 한일 수교 50주년을 기념한 해외 국악 행사도 다양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