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TV 브리핑] 손학규 은퇴·안철수 사퇴, 향후 대권주자는 누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01 0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진수 PD, 이주예 아나운서 = 김한길 안철수 대표 사퇴에 이어 손학규 상임고문 정계은퇴 선언해. 김한길 안철수 대표는 31일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새정치민주연합의 향후 행보를 논의한 뒤 그 자리에서 사의를 표명. 이로써 지난 3월 출범한 새정치민주연합의 안철수-김한길 체제는 4개월 만에 막을 내리게 돼. 손학규 상임고문도 31일 4시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유권자 선택을 못 받은 것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정계 은퇴를 선언. 이처럼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총사퇴에 이어 손학규 상임고문까지 정계 은퇴를 선언하면서 향후 새정치민주연합은 새 지도부가 들어설때까지 극도의 혼란을 겪게 될 것으로 보여. 

영상 내용 ▶

7월 31일 목요일 아주경제 신문브리핑에 아나운서 이주예입니다.

민심은 정권 심판론이 아닌 ‘국정안정론’과 ‘경제활성화’를 택했습니다. 30일 전국 15곳에서 치러진 7‧30 재‧보궐 선거에서 집권여당은 최대 격전지인 서울 동작을 지역을 비롯해 총 11곳에서 승리했습니다. ‘재‧보선은 여권의 무덤’이라는 공식이 빗나간 것입니다.

새누리당은 수도권 승부처인 동작을 지역을 비롯해 수원 병, 수원 을 등에서 승리하면서 여야의 균형을 깨트렸습니다. 이 밖에 김포와 평택에서도 압승을 거뒀습니다. 당초 안정권이었던 대전 대덕, 충남 서산과 태안, 충북 충주 등 충청권 3곳과 울산 남구 을, 부산 해운대‧기장 갑 등에서 무난한 승리를 낚았습니다.
이는 세월호 참사와 안대희‧문창극 전 국무총리 낙마 등 인사 참극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을 뒷받침해야 한다는 민심의 심리기제가 작동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다음신문 보시죠. 7‧30 재보궐선거 관련 기사입니다. 조선일보에서는 ‘여 11대 4 압승… 野 안철수‧김한길 오늘 사퇴’라는 기사를 실었습니다.

1988년 소선거구제로 개편된 뒤 현재 여당이 단 한 번도 당선자를 내지 못했던 전남에서 새누리당 이정현 후보가 지역주의 벽을 깨고 당선됐습니다. 새정치연합의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는 패배의 책임을 지고 측근들에게 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재‧보선 15곳은 새누리당이 9곳, 새정치연합이 5곳, 통합진보당 1곳에서 의석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선거 후 국회의석은 새누리당 158석, 새정치연합 130석, 기타 12석이 됐습니다.
다음 신문 보시죠. 매일경제 역시 30일 재보궐선거에 대한 기사를 다뤘습니다. 이번 재보궐 선거에서, 새누리당은 ‘경제살리기’를,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우며 맞서왔지만 민심은 ‘경제살리기’에 손을 들어준 것으로 분석됩니다.

3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여당인 새누리당이 11곳에서,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이 4곳에서 각각 당선을 확정지었습니다.

새누리당은 단순히 숫자만이 아니라 내용면에서 큰 승리를 거뒀습니다. 무엇보다 박근혜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하는 이정현 새누리당 후보가 새정치민주연합의 ‘텃밭’인 전남 순천‧곡성에서 ‘노무현의 남자’ 서갑원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를 꺾은 것은 지역주의를 뚫은 ‘호남의 선거혁명’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보수 집권 여당이 호남에서 국회의원 의석을 확보한 것은 지난 1996년 15대 총선 때 전북 군산에서 강현욱 전 신한국당 의원이 당선된 이래 18년 만에 처음입니다.

지금까지 7월 31일 목요일 아주경제 신문브리핑이었습니다.
 

[사진=네이버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