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카스트로에 "존경하는 지도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3 12: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시진핑과 카스트로.[인터넷캡쳐]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라틴 아메리카를 순방 중인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2일(현지시간) 쿠바 아바나에 도착해 피델 카스트로 전 쿠가 국가평의회 의장과 만났다. 시 주석은 국가부주석 신분이던 2011년에도 쿠바를 방문해 카스트로 전 의장과 회동한 바 있다. 카스트로로서는 지난 11일 14년만에 쿠바를 방문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난데 이어 11일만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난 것. 

카스트로 전 의장의 거주지에서 이뤄진 이번 회동에서 시 주석은 "정정한 모습을 보게 돼 매우 안심된다"며 "당신은 쿠바혁명과 건설사업의 창건자이자 중국-쿠바 관계의 창건자"라고 말했다고 중국신문망이 23일 보도했다. 시 주석은 그를 '존경하는 카스트로 동지'라고 호칭했다.

또 자신의 이번 쿠바 방문 목적과 관련, 선대 지도자들이 쌓아온 우의관계를 계승해 "양국의 우호적 협력에 새로운 동력을 주입하기 위해서"라고 밝히고 제6차 브릭스 정상회의 및 남미지역 국가들과의 정상회담 결과 등을 설명했다.

카스트로는 "제국주의자들이 공멸의 전쟁을 벌이지만 않는다면 러시아와 중국이 인류의 번영을 위한 새로운 세계를 이끌어가게 될 것"이라며 "중국은 위대한 국가로 중국발전은 반드시 세계평화의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작용을 하게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시 주석은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특별히 모링가와 뽕나무 종자를 가져왔다. 나무들이 잘 자라 양국 우정의 새로운 증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하고 농업협력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또 카스트로 전 의장의 요청으로 정원과 농장도 둘러보고 열흘 정도 남겨둔 그의 88세 생일을 미리 축하하기도 했다. 시 주석의 쿠바 방문에는 50여명의 중국 경제 사절단이 동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