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워킹홀리데이를 원한다면 "워킹홀리데이 세미나 참석 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1-09 14: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최수연 기자 = 최근 영국에 일하면서 언어와 문화를 습득할 수 있는 영국 워킹홀리데이(청년교류제도, YM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연간 워킹홀리데이 인구가 지난 2012년 기준 4만8496명에 달한다. 하지만 언어 등 구체적인 준비없이 떠난 학생들 중 상당수가 현지에서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한두 달 만에 국내로 돌아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edm유학센터는 어떻게 하면 현지 언어와 문화를 터득하는 워킹홀리데이를 보낼 수 있을 지 방안을 제시했다.

◇워킹홀리데이 떠나기 전 세미나 참석 필수

워킹홀리데이를 떠나기 전에는 가급적 워킹홀리데이 세미나에 참석해 국가와 생활에 대한 사전정보를 얻어야 한다.

신청자격 조건, 비자발급 일정 등과 구비서류 준비시 개인상황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달라 해당 요건을 잘 살펴봐야 한다.

YMS 비자는 만 18~30세에 해당하는 청년층이 받을 수 있다. 또 영국 입국 후 초기 체류를 위한 경비와 우리 정부가 발급한 후원보증서를 갖고 있어야 하고 국내와 영국에서 범죄경력이 없어야 비자발급을 받을 수 있다.

◇현지에서 영어공부에 투자해야

워킹홀리데이를 가서도 현지에서 바로 취업을 하기란 하늘의 별따기다. 영어를 유창하게 잘 하는 학생들이라고 하더라도 현지에 지인이나 연결고리가 있지 않고서는 인터뷰를 잡는 것도 어렵다.

기본적인 영어 실력이 뒷받침되지 않고서는 취업하기가 힘들고 일자리를 얻는다고 하더라도 허드렛일을 하기 마련이다.

마트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하더라도 영어를 잘하는 학생들은 고객과 대면하는 계산원으로 일하겠지만 영어 실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짐을 나르는 일을 하게 된다.

따라서 일정기간이라도 영어공부를 반드시 해야한다. 일부 학교에서는 6개월 정도 어학연수를 할 경우 학생들이 취업인터뷰를 잡을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서동성 edm유학센터 대표는 "워킹홀리데이는 현지에서 일자리를 얻어 문화와 언어를 동시에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철저한 계획없이 무작정 떠나면 낭패를 볼 수 있다"며 "시간을 갖고 어학연수 등 현지 언어를 익힐 수 있는 계획을 먼저 세운다면 워킹홀리데이를 성공적으로 끝마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