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식 총리 “동아시아 협력 긴밀히 해나가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1-05-28 11: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박성대 기자) 김황식 국무총리가 동아시아 역내 자유무역협정(FTA) 네트워크 확대를 강조했다.

김 총리는 28일 제6회 제주포럼에 참석해 “21세기 아시아의 시대가 희망의 시대가 되려면 동아시아에 당면한 도전과 위기를 넘어 평화로운 동아시아를 구축하기 위한 협력을 긴밀히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또 기조연설을 통해 “동아시아의 잠재력을 발현시키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안보 제도의 구축과 역내 경제 통합, 나아가 평화와 번영을 위한 공동체를 이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해서 김 총리는 “6자 회담이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거두는 장이 돼야 하는 만큼 우선 남북간 대화를 통해 북한의 진정성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역내 안보 불안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안보 이슈를 정례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며 “출발점은 역내 자유무역협정(FTA)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또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1(한국)의 틀을 날줄로 하고 전 세계 교역의 17.6%를 차지하는 한·중·일 간의 FTA가 씨줄이 돼준다면 동아시아에도 FTA 네트워크가 촘촘히 형성되고 역내국 간 경제통합 논의도 크게 촉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