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인프라 하루가 급한데"…국가 AI컴퓨팅센터, 금융심사서 딱 막혔다

  • 국민성장펀드 1호 투자처로 12월 선정…최대 2000억원 규모

  • 정부, 최종 사업자 올해 1분기 내 확정

  • 단독 참여한 삼성SDS 컨소, 예정 부지 '솔라시도' 방문

삼성SDS 컨소시엄 설립위원들이 1월 7일 전라남도 해남군에 위치한 국가 AI컴퓨팅센터 현장을 방문해 예정 부지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삼성SDS
삼성SDS 컨소시엄 설립위원들이 1월 7일 전라남도 해남군에 위치한 국가 AI컴퓨팅센터 현장을 방문해 예정 부지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삼성SDS]

지난해 말 확정 예정이었던 국가 인공지능(AI)컴퓨팅센터 사업자 선정이 올해 1분기로 미뤄졌다. 당초 예상보다 금융심사 기간이 길어지고 있다. 최종 사업자 선정 절차가 멈춰서며 이후 일정에도 차질을 빚고 있어 국내 AI 인프라 구축은 물론 조기 생태계 조성에 걸림돌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 AI컴퓨팅센터 구축 사업자 선정을 위한 금융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사업 공모에 '삼성SDS컨소시엄'이 유일하게 참여했다. 삼성SDS컨소시엄은 11월 기술·정책평가를 통과했고, 이후 현재까지 금융심사가 진행되고 있다. 

국가 AI컴퓨팅센터는 초거대 AI 모델 개발과 대규모 데이터 처리를 위한 고성능 연산 자원(GPU 등)을 기업·대학·연구기관에 제공하는 시설로, 정부가 추진하는 'AI 3대 강국 도약'을 뒷받침할 핵심 인프라다. 민·관 출자 및 정책금융 대출 등을 포함해 총 2조5000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간다.

정부는 당초 금융심사 및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최종 사업자 선정을 위한 실시협약 등을 12월 중 마무리하고, 지난해 말까지 국가 AI 컴퓨팅센터 구축 사업 민간참여자를 확정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현재 2단계 절차인 금융심사에서 막혀있다. 국민성장펀드 투자가 갑자기 결정되면서 심사 기간이 늘어났을 가능성이 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총 150조원 규모의 국민성장펀드 1호 투자처로 국가 AI컴퓨팅센터를 선정한 것이다. 공공 출자 비중 29% 가운데 정부 예산 800억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국민성장펀드 등으로 채워진다.

현재 사업의 자기자본 비중을 30~40% 사이에서 심사 중인 것을 고려하면, 국민성장펀드 투자 규모는 최대 2000억원으로 점쳐진다. 

이에 과기정통부 측은 "산업은행이 투자하려던 것이 국민성장펀드로 이동되면서 절차적으로 변경된 부분이 있지만, 일정이 지연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면서 "금융심사에서 자본구성 및 사업계획은 물론,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후 조직체계, 재무구조 등 검토할 서류가 많은데다 꼼꼼이 확인하다 보니 시간이 비교적 오래 걸릴 수 있다"고 밝혔다. 1분기 내에 사업자 선정을 마무리하고, 일정에 차질없이 조속히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사업에 단독 참여한 삼성SDS 컨소시엄은 사업 착수를 위한 준비에 한창이다. 지난해 10월 SPC 설립 T/F를 구성해 △특수목적법인 설립 △데이터센터 설계(인허가 등) △사업 기획(사업모델 수립 등)을 준비해왔다.

이날 삼성SDS 컨소시엄은 전남 해남에 위치한 국가 AI컴퓨팅센터 부지에 첫 현장 방문했다. 국가 AI컴퓨팅센터의 성공적 구축을 위한 의지를 재확인하기 위함이다. 

이번 방문에는 삼성SDS, 네이버클라우드, 지자체(전라남도) 등 컨소시엄 참여사 관계자 30명이 국가 AI컴퓨팅센터 부지로 선정된 솔라시도를 직접 찾아 데이터센터 건립 예정지를 시찰하고, 지반조사 진행결과 확인 및 전력·통신 등 주변 인프라 여건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삼성SDS 컨소시엄 측은 "이번 현장 방문은 사업 추진에 앞서 현장 여건을 선제적으로 점검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국가 AI컴퓨팅센터가 우리나라 AI 연구·산업 생태계의 글로벌 도약을 이끄는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컨소시엄 참여사들의 역량을 결집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