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조공정에서 엔코더는 자동화된 기계 및 설비에서 구동장치와 축의 움직임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한다. 씨크가 새롭게 선보이는 ‘ANS/ANM58 PROFINET’은 개선된 Opto-ASIC 광학측정시스템을 장착해 복잡한 설비라도 구동장치와 축의 움직임을 높은 정밀도로 제어할 수 있으며, 엔코더 프로파일 4.2 버전을 탑재한 PROFINET 인터페이스 덕분에 IRT(Isochronous Real Time) 기능으로 프로세스를 실행하고 사이클타임을 줄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자사 기존 제품 대비 30% 얇아진 39mm의 설치 깊이를 갖춰 동급 제품 중 가장작은 크기를 자랑하며, 18비트 또는 34비트의 단일 및 다중 회전 분해능 선택이 가능하다. 또한 납작하고 슬림한 하우징 디자인에 축 방향 또는 방사형 커넥터 옵션이 제공돼 기계적 유연성이 뛰어나, 공간이 협소하거나 설치 조건이 까다로운 환경에서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산업용 표준 Ethernet 사용으로 Siemens TIA-Portal 같은 엔지니어링 툴과 사용 가능하고, 웹 기반의 자체 소프트웨어 SOPAS ET를 이용해 센서를 제어기와 네트워크에 간편하게 통합하거나 각종 애플리케이션 요건에 개별적이고 직관적으로 맞출 수 있다.
씨크코리아의 관계자는 “자동화된 제조공정에서 기계와 설비의 상태를 모니터링 하고 사전초치 하는 것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며 “ANS/ANM58 PROFINET은 구동장치와 축의 정밀한 움직임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위치, 거리, 속도 또는 가속도 등의 데이터를 제공해 특히 포장 설비, 기계 제작, 보관 및 이송 시스템 등에 적합하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