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인텔·AMD 퇴출 '초강수'…美옐런 내달 방중 '해법' 찾을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은솔 기자
입력 2024-03-25 11:08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최근 중국과 미국의 반도체 신경전 속에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내달 중국을 방문한다고 미국 정치전문매체 정치매체 폴리티코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방문 시 의제는 최근 옐런 장관의 연설로 유추할 수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옐런 장관은 지난해 12월 연설에서 미국과 중국의 고위급 대면 회의가 양국 관계를 '책임 있게 관리'하는 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유화파' 옐런 9개월 만에 방중

  • 中, 인텔·AMD '사실상 퇴출' 지침 내려

  • 사정 급한 AMD 리사 수, 中상무장관 만나 투자 확대 의사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이 21일현지시간 미 하원 청문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AFP 연합뉴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이 21일(현지시간) 미 하원 청문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최근 중국과 미국의 반도체 신경전 속에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내달 중국을 방문한다고 미국 정치전문매체 정치매체 폴리티코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옐런 장관은 지난해 12월 연설에서 중국과 관계를 파열음 없이 관리하겠다며 유화적인 메시지를 냈던 터라 내달 방중으로 양국 간 긴장 관계가 완화될지 기대가 모이고 있다.

폴리티코는 미국 정부 당국자 2명을 인용해 옐런 장관이 다음 달 중국에서 여러 고위급 인사를 만날 예정이라고 전했다. 옐런 장관이 중국을 찾으면 지난해 7월 이후 9개월 만에 재차 방중을 하게 되는 것이다. 옐런 장관은 지난해 금융 문제 해결을 위한 실무그룹 회의를 함께한 허리펑 국무원 부총리 등을 다시 만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방문 시 의제는 최근 옐런 장관의 연설로 유추할 수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옐런 장관은 지난해 12월 연설에서 미국과 중국의 고위급 대면 회의가 양국 관계를 '책임 있게 관리'하는 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당시 옐런은 "금융위기를 대하는 경제 정책입안자가 반대편에 있는 상대를 잘 알고, 그들과 빠른 소통을 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CNN이 전했다.

이어 옐런 장관은 올해 중국 관련 우선 의제로 중국과 외환 거래의 투명성, 글로벌 금융 위기 공동 대응 등 양국 간 경제 분야 공조를 언급했다. 중국 입장에서는 경기 침체 우려를 막고 미국의 지속적인 대중국 견제 정도를 완화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4일 리사 수 AMD 최고경영자CEO가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장관과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중국 상무부 홈페이지
24일 리사 수 AMD 최고경영자(CEO)가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장관)과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중국 상무부 홈페이지]

특히 옐런 장관의 이번 방중이 최근 발생한 반도체 관련 신경전을 완화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중국 공업정보화부(MIIT)는 지난해 12월 자국 정부 기관에서 인텔과 AMD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탑재한 개인용 컴퓨터(PC)와 서버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가이드라인을 공개했다. 올해부터 이 지침이 적용돼 마을 단위 조직 이상의 정부 기관은 중국제 프로세서와 운영체계(OS)를 구입해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지침 적용으로 중국 내 인텔과 AMD의 영향력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FT에 따르면 지난해 인텔의 최대 시장은 중국이다. 전체 매출 540억 달러 가운데 27%가 중국에서 발생했다. 같은 기간 AMD도 매출 230억 달러 가운데 중국 비중이 15%가량이다. 시장조사업체 번스타인 리서치는 중국 내 서버 프로세서 가운데 23% 정도는 중국제로 전환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사정이 급한 AMD는 중국과 물밑 협상에 나섰다는 소식도 들려왔다. 24일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리사 수 AMD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왕원타오 상무장관을 만나 미·중 경제 무역 관계와 중국과 AMD 관계 발전을 두고 의견을 나눴다. 리사 수 CEO는 중국이 AMD의 글로벌 전략으로 눈여겨보는 곳 중 하나이며, 앞으로 중국 내 투자를 확대하고 현지 파트너사와 협력해 중국 시장에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MD 칩 사진AFP 연합뉴스
AMD 칩 [사진=AF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