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보의·군의관 200명 추가 파견···의대 교수에 "조건 없는 대화" 제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4-03-22 13:52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정부가 다음 주 군의관과 공중보건의사(공보의) 200명을 추가 파견키로 했다.

    박 차관은 의대 교수들의 진료 축소 방침을 두고 "외래진료는 다른 종합병원이나 2차 병원급에서 수용이 가능한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병원 간, 기관 간 협력체계를 강화해 수요를 흡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다음 주 군의관·공보의 파견 외에도 의료기관 간 진료협력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 글자크기 설정
정부의 의대 증원 발표에 의료계가 집단행동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22일 의료 공백을 메우기 위해 군의관과 공보의를 추가로 파견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증원 발표에 의료계가 집단행동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22일 의료 공백을 메우기 위해 군의관과 공보의를 추가로 파견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다음 주 군의관과 공중보건의사(공보의) 200명을 추가 파견키로 했다. 전공의 이탈에 이어 최근에는 의대 교수들도 집단행동을 예고한 가운데, 의료공백이 커질 것이란 우려에 따른 조치로 보인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2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본부’(중대본) 브리핑에서 “25일부터 60개 의료기관에 군의관 100명과 공중보건의사 100명, 총 200명을 추가로 파견한다”면서 “파견기간은 4주다. 26일까지 의료기관 내에서 교육 후 27일부터 근무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앞서 두 차례 정부가 비상진료체계를 위해 파견한 군의관과 공보의 213명을 합치면 총 413명에 달하는 인력이 투입되는 것이다.

앞서 20여개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참여한 전국의대 교수 비대위는 오는 25일부터 대학별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역시 이달 25일부터 주52시간 이내로 외래·수술·입원 진료를 유지하는 등 진료를 축소한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의대 교수들의 진료 축소 방침을 두고 “외래진료는 다른 종합병원이나 2차 병원급에서 수용이 가능한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병원 간, 기관 간 협력체계를 강화해 수요를 흡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다음 주 군의관·공보의 파견 외에도 의료기관 간 진료협력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상급종합병원과 협력체계를 구축할 종합병원 100곳을 ‘진료협력병원’으로 지정하고 세부 운영에 필요한 지침을 배포했다. 오는 25일부터는 상급종합병원이 협력병원의 진료역량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제공되는 정보는 해당 병원이 보유한 병상의 종류, 진료과목, 시술, 검사, 재활, 항암, 투석, 수혈, 처치, 간병 등이다.

또 상급종합병원에서 협력병원으로 환자를 돌려보낼 경우 각각 1회당 9만원 이내의 ‘진료협력지원금’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박 차관은 집단 행동을 예고한 의대 교수들을 향해 “조건 없이 대화할 것을 제안한다. 일시, 장소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든 가능하다”고 제안했다.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브리핑하는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 사진연합뉴스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브리핑하는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