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악재' 덮어버린 野 계파 갈등…총선 정국 대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찬제 기자
입력 2024-03-01 09:32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의 '계파 갈등'이 정부·여당의 악재를 덮고 있다.

    민주당 한 재선 의원은 "설 연휴를 기점으로 공천 잡음이 발생해 여론이 점차 나빠지면서 형세가 점점 불리해 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3월 여론조사는 더 안 좋을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고 전했다.

    수도권을 지역구로 둔 민주당 초선 의원은 "지금 현 상황만 보면 여당에 비해 조금 불리한 게 맞다"면서도 "다만, 공천이나 경선이 3월 초에 확실하게 마무리된다면 여론은 우리 당 보다는 윤석열 정부의 실정에 더 맞춰질 거다.

  • 글자크기 설정
  • 친문 임종석 출마, 계파 갈등 뇌관…2월 27일 공천배제 당해

  • 비명계는 하위 20% 통보, 경선…친명·지도부는 단수공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8일 은평구 한 헬스장에서 직장인 정책간담회 전 런닝머신을 하고 있다 러닝머신 화면에는 같은 시간 국회 소통관에서 공천 관련 기자회견 중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뉴스가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8일 은평구 한 헬스장에서 직장인 정책간담회 전 런닝머신을 하고 있다. 러닝머신 화면에는 같은 시간 국회 소통관에서 공천 관련 기자회견 중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뉴스가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계파 갈등'이 정부·여당의 악재를 덮고 있다. 당초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사건과 명품 가방 수수 논란, 대통령실의 해병대 수사 개입 의혹 등으로 '정권심판론'을 부각하려 했지만 친문(친문재인)계와 친명(친이재명)계의 공천 다툼으로 내부 갈등만 더 부각되는 모양새다.

1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의 계파 갈등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출마가 뇌관이 됐다. 임 전 실장은 당초 서울 중·성동갑 출마를 선언하고 선거운동을 준비했으나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이 임 전 실장 저격성 발언을 해 문제가 됐다.
임종석 저격한 임혁백…계파 갈등 '뇌관'
임 위원장은 지난달 6일 공관위 1차 심사결과를 발표하며 "선배 정치인들은 후배들에게 길을 터주는, 책임 있는 결정을 해달라"고 언급했다. 또 "본의 아니게 윤석열 검찰정권 탄생에 원인을 제공한 분들 역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주기 바란다"고도 했다. 

당시 정치권에선 이를 두고 2000년 제16대 총선에서 여의도에 입성한 '올드보이'이자, 친문계 핵심 인사인 임 전 실장을 저격한 것이라고 봤다. 그리고 지난달 27일 실제로 컷오프(공천배제) 되며 친문계와 친명계의 계파 갈등이 폭발했다. 

계파 갈등 폭발 조짐은 이전부터 계속 쌓여왔다. 현역 의원 하위 20% 통보와 컷오프가 비명계에 몰리고, 친명계는 대거 단수 공천을 받았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국회 부의장인 김영주 의원과 박용진·윤영찬·송갑석·박영순·김한정·홍영표·설훈 의원 등이 하위 10~20% 통보를 받았다. 하위 10% 통보를 받은 의원은 경선에서 30% 감산 받고, 하위 20% 의원은 20% 감산이라는 페널티를 받는다. 이들 중 김영주 의원과 박영순, 설훈 의원은 민주당을 탈당했다.

반면 친명계인 정청래·서영교·박찬대·장경태 최고위원은 단수공천을 받았다. 지명직인 서은숙 최고위원도 부산 부산진갑에서 단수공천을 받아 본선에 직행했다. 재선 의원인 김영진 당대표 정무조정실장과 당 법률위원장인 김승원 의원, 권칠승 수석대변인도 단수 공천을 받았다.
기동민은 컷오프, 이수진은 경선
컷오프를 결정할 때 계파가 기준이 된 것 아니냐는 비판도 있다. 기동민 의원과 이수진(비례) 의원 모두 라임 사태 주범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데, 기 의원만 컷오프 됐다. 친명계인 이수진 의원은 살아남아 경기 성남 중원에서 하위 10%에 든 윤영찬 의원과 경선을 벌인다.

당의 이중적인 공천 잣대에 당직을 내려놓은 의원들도 있다. 당 공천관리위원이기도 한 이재정 의원은 기 의원만 공천 배제되고, 이수진 의원은 경선에 올라간 것을 두고 “한계를 느낀다”는 취지의 글과 함께 공관위원직을 내려놨다. 

정필모 의원은 중앙당선거관리위원장에서 사퇴했다. 총선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여론조사 업체 선정 과정에 대해 허위 보고를 받았으며, 외부 개입 정황을 확인해 사퇴한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 내부에선 공천으로 발생한 계파 갈등이 총선에 악영향을 주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피어오른다. 민주당 한 재선 의원은 "설 연휴를 기점으로 공천 잡음이 발생해 여론이 점차 나빠지면서 형세가 점점 불리해 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3월 여론조사는 더 안 좋을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고 전했다.

수도권을 지역구로 둔 민주당 초선 의원은 "지금 현 상황만 보면 여당에 비해 조금 불리한 게 맞다"면서도 "다만, 공천이나 경선이 3월 초에 확실하게 마무리된다면 여론은 우리 당 보다는 윤석열 정부의 실정에 더 맞춰질 거다. 깎였던 지지율이 다시 오르는 것은 금방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