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인도네시아 쌀 부족으로 수출 기회 얻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형준 호찌민(베트남) 통신원
입력 2024-02-28 13:39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인도네시아가 쌀 공급 부족 사태로 인해 쌀 수입 쿼터를 추가로 늘리기로 결정했다.

    쌀 수입량이 160만t 추가되면 인도네시아 정부가 2024년에 수입하기로 결정한 쌀 쿼터 총액은 360만t이 된다.

    현재까지 인도네시아 무역부는 200만t에 대한 쌀 수입 허가증을 발급했다.

  • 글자크기 설정
베트남 사이공 항구 내 수출용 쌀 선적 작업 사진베트남통신사
베트남 사이공 항구 내 수출용 쌀 선적 작업 [사진=베트남통신사]


인도네시아가 쌀 공급 부족 사태로 인해 쌀 수입 쿼터를 추가로 늘리기로 결정했다. 이에 베트남이 인도네시아로 더 많은 양의 쌀을 수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27일 베트남 현지 매체 VOV에 따르면 베트남 쌀 수출 상황과 관련하여 주인도네시아 베트남 무역 사무소 측은 전날 인도네시아 정부가 쌀을 늘리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올해 인도네시아는 수입쿼터를 160만톤(t) 추가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번 인도네시아의 결정은 재배용수 부족으로 올해 주요작물 파종이 늦어진 데 따른 인도네시아 내 쌀 생산 부족 및 2023년 엘니뇨 현상의 영향으로 인한 것이다. 올해는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이른 쌀 수확이 예년과는 달리 3월과 4월이 아닌 5월과 6월에 이뤄질 예정이다.

쌀 수입량이 160만t 추가되면 인도네시아 정부가 2024년에 수입하기로 결정한 쌀 쿼터 총액은 360만t이 된다. 현재까지 인도네시아 무역부는 200만t에 대한 쌀 수입 허가증을 발급했다.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곧 추가 160만t에 대한 수입허가증이 발급될 예정이다.


최근 인도네시아 시장의 쌀 가격은 심각한 공급 부족으로 인해 급등하고 있다. 2024년 2월 현재 인도네시아는 8개월 연속 쌀 수급 부족을 겪고 있다. 슈퍼마켓에는 쌀 품귀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시중 쌀 가격이 과도하게 오르는 것을 막기 위해 국민들에게 정부로부터 가격이 안정화된 쌀을 구매할 것을 장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도네시아 시장의 쌀 소매가는 킬로당 최대 5.17달러로 정부가 정한 상한 가격인 4.45달러보다 높다. 

인도네시아 통계기관에 따르면 올해 1월 인도네시아는 44만1930t의 쌀을 수입했는데, 이는 전년 동월 대비 82.19% 증가한 것이다. 그중 베트남에서 수입한 양은 3만2340t이다. 작년 인도네시아는 베트남으로부터 전년 대비 9배 가까이 늘어난 110만t 이상의 쌀을 수입해, 베트남 제2의 쌀 수입국으로 부상했다. 

인도네시아는 심각한 쌀 부족 상황에도 아직 본격적으로 수확기가 시작되지 않았고, 이슬람 성월인 라마단이 2024년 3월 중순부터 1개월간 지속될 예정인 가운데 식량 수요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주인도네시아 베트남 무역 사무소는 베트남 쌀 수출업계가 시장 정보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연초에 인도네시아 시장에 쌀을 수출할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할 것을 장려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