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식회계' 대우조선해양 상대 소송...2심도 "정부·하나은행에 배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소희 기자
입력 2024-02-22 10:52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대우조선해양이 분식회계를 숨겨 손해를 본 정부와 금융사 등 투자자들에게 손해배상 책임이 있다는 법원 판단이 재차 나왔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12-1부(윤종구 권순형 박형준 부장판사)는 하나은행이 대우조선해양(현 한화오션)과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이하 안진)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에서 "대우조선해양은 14억여원을 지급하고, 이 중 6억여원은 안진과 공동으로 지급하라"고 원고 일부 승소 판결했다.

    서울고법 민사12-3부(박형준 윤종구 권순형 부장판사)는 이날 공무원연금공단이 제기한 소송에서도 1심과 같이 "대우조선해양은 20억여원을 지급하고, 이 중 8억8000만여원은 안진과 공동으로 지급하라"고 명령했다.

  • 글자크기 설정
  • 법원 "일부는 안진과 공동 지급하라"

  • 공무원연금공단도 승소…"20억 배상"

사진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 [사진=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이 분식회계를 숨겨 손해를 본 정부와 금융사 등 투자자들에게 손해배상 책임이 있다는 법원 판단이 재차 나왔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12-1부(윤종구 권순형 박형준 부장판사)는 하나은행이 대우조선해양(현 한화오션)과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이하 안진)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에서 "대우조선해양은 14억여원을 지급하고, 이 중 6억여원은 안진과 공동으로 지급하라"고 원고 일부 승소 판결했다.

서울고법 민사12-3부(박형준 윤종구 권순형 부장판사)는 이날 공무원연금공단이 제기한 소송에서도 1심과 같이 "대우조선해양은 20억여원을 지급하고, 이 중 8억8000만여원은 안진과 공동으로 지급하라"고 명령했다.

이 재판부는 정부가 대우조선해양과 고재호 전 사장, 김갑중 전 최고재무책임자(CFO), 안진을 상대로 낸 별도 소송에서도 1심과 같이 "대우조선해양과 고 전 사장, 김 전 CFO는 공동으로 110억여원을 지급하고, 이 중 47억여원은 안진과 공동으로 지급하라"고 밝혔다.

하나은행, 공무원연금공단, 정부는 모두 2014∼2015년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나 기업어음에 투자했다가 손해를 봤다며 소송을 냈다.

이들은 당시 분식회계를 통해 재무제표를 허위로 작성한 대우조선해양과 이에 대한 감사를 맡아 '적정' 의견을 표명한 안진에 배상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1·2심은 손해배상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법정 기간(제척기간)이 지난 일부 회사채에 대한 청구 등을 제외하고는 원고들의 주장을 대체로 받아들였다.

재판부는 "대우조선해양은 회사채·기업어음 투자자의 합리적인 판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에 관해 허위로 기재했고, 안진은 이 사정을 잘 알 수 있었음에도 '적정' 의견을 담은 감사보고서를 작성했다"며 분식회계를 인정했다.

이에 대해 "원고들의 매입액에서 분식회계가 없었더라면 정당하게 형성됐을 회사채·기업어음의 실제 가치를 뺀 금액이 손해액이 된다"고 판시했다.

대우조선해양 임원진은 2012∼2014년 분식회계를 저지르고 손실을 재무제표에 반영하지 않은 혐의로 수사를 받았다. 고 전 사장과 김 전 CFO이 재판에 넘겨져 각각 징역 9년과 6년이 대법원에서 확정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