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돋보기] 하이브리드 없다던 제네시스, 출시 선언한 배경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성은 기자
입력 2024-02-14 12: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오는 2025년부터 신차를 전기차와 수소차로만 출시한다던 제네시스가 입장을 선회했다.

    최근 전기차(EV) 수요가 둔화되고 있는 반면 하이브리드차(HEV)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면서다.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사이에서 고민하는 운전자 다수가 하이브리드차를 선택하고 있다.

  • 글자크기 설정
이미지 확대
Next
  • 1 / 4
  • 오는 2025년부터 신차를 전기차와 수소차로만 출시한다던 제네시스가 입장을 선회했다. 최근 전기차(EV) 수요가 둔화되고 있는 반면 하이브리드차(HEV)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면서다.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사이에서 고민하는 운전자 다수가 하이브리드차를 선택하고 있다. 이에 '하이브리드 없다'던 제네시스도 HEV 출시를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제네시스에 대해서도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키로 하고 구체적인 검토 중에 있다.

    지난 2021년 제네시스는 2025년부터 신차를 전기차와 수소차로만 선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가솔린이나 디젤 엔진이 탑재된 제네시스 신차를 길어야 2024년까지만 만날 수 있다는 얘기다. 6년 뒤인 2030년부턴 생산라인에서 아예 내연기관차가 사라지고, 모든 라인업을 전기차로 바꾼다는 계획이다. 내연기관차에서 중간 단계인 HEV 없이 EV로 직행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전기차 판매는 주춤한 반면 HEV 판매가 크게 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전기차는 일반 차량에 비해 가격이 비쌀 뿐만 아니라 충전 인프라 부족, 정부 보조금 축소 등으로 인해 전기차 판매가 최근 들어 하락세에 접어들고 있다. 이에 완성차 업체들은 앞다퉈 전기차 할인 공세를 펼치고 있지만 효과가 미미하다는 평가다. 할인 혜택 대비 차량 가격이 크게 올랐기 때문이다. 게다가 정부가 배터리의 효율성과 재활용성을 평가해 지원을 차등화하는 올해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을 발표하면서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는 사례가 늘어날 가능성도 커졌다. 소비자 입장에선 싼 차를 비싸게 사야 하는 역설적 상황을 마주해야 하기 때문이다. 업체들이 값싼 LFP 배터리를 탑재해 차량 가격을 낮추는데, 이번 개편안으로 LFP 탑재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이 줄면서 가격 인하 효과가 줄었다.

    하이브리드 시장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국내 HEV 판매는 처음으로 30만대를 돌파했다. HEV 등록 대수는 30만9164대로, 2022년보다 46.3% 증가했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HEV 점유율은 2021년 61.2%에서 지난해 71.7%로 10.5%포인트(p) 늘었다. 현대차·기아의 지난해 HEV 판매량은 총 83만9254대로 80만대를 처음 돌파한 바 있다. 신차 수요가 HEV에 집중되면서 일부 인기 차종 계약 시 출고 기간이 최장 20개월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전기차는 대부분 1개월 내 출고가 가능하다.

    당분간 하이브리드 차량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자동차 업체들은 하이브리드 신차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전동화 전환을 이루는 동시에 하이브리드 모델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스타리아와 팰리세이드 2세대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 기아는 셀토스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하는 등 국내와 미국·유럽 등 주요 시장 수요에 차종 확대로 대응할 전략이다. 메리 바라 제너럴모터스(GM) CEO는 지난 1월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PHEV 차종을 북미 시장에 재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제네시스도 소비자들의 요구에 따라 HEV 출시를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피터 란차베키아 제네시스 전미 딜러 자문위원회 회장은 지난달 31일 “아직 완전 전기차를 구매할 준비가 되지 않은 고객이 많다”며 “제네시스가 이런 고객을 위해 하이브리드카라는 선택지를 마련해야 한다”고 현대차에 요구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경제성뿐만 아니라 전기차 충전 인프라 등을 고려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하이브리드가 최적의 대안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하이브리드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제네시스 GV60 사진제네시스
    제네시스 GV60 [사진=제네시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