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소식]의령군, 마을만들기사업 대상지 3곳 최종 선정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의령=손충남 기자
입력 2024-01-26 13: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024년 마을만들기사업 대상지에 의령군 부림 옥동마을 봉수 상곡마을 유곡 상촌마을이 최종 선정됐다 사진의령군
2024년 마을만들기사업 대상지에 의령군 부림 옥동마을, 봉수 상곡마을, 유곡 상촌마을이 최종 선정됐다. [사진=의령군]
경남 의령군은 2024년 마을만들기사업 대상지에 부림 옥동마을, 봉수 상곡마을, 유곡 상촌마을이 최종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마을만들기사업은 배후마을 내 공공시설 구축 등의 기초생활기반 확충과 지역 역량강화를 위해 마을주민이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고 직접 참여하는 주민주도형 사업이다.

이번 사업 대상지는 사전 사업설명회와 농촌현장포럼, 대면 평가를 거쳐 3개 마을이 최종 선정됐다. 군은 마을별로 농촌현장포럼을 진행했으며, 주민들이 주도해 마을사업을 발굴하고 기획하는 등 직접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사업 실행 가능성을 높였다.

선정된 마을은 2025년까지 개소당 사업비 5억원 이내에서 마을회관 리모델링, 주차장 시설 개선, 소공원 조성, 안전 울타리 설치 등 기초생활기반 확충과 지역 경관 개선, 안전한 마을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이 추진된다. 

오태완 군수는 “앞으로도 마을주민이 주도하는 마을만들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농촌 지역의 주거 환경 개선과 지역 정주 여건을 증진함으로써 살기 좋은 마을이 가득한 의령군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의령군, 장・노년층 1인 가구 고독사 위험군 실태조사 나서
의령군은 4월까지 장·노년층50세부터 1인 가구 7093명의 실태 파악 전수조사를 시행해 고독사 위험군을 발굴한다 사진의령군
의령군은 4월까지 장·노년층(50세부터) 1인 가구 7093명의 실태 파악 전수조사를 시행해 고독사 위험군을 발굴한다. [사진=의령군]
경남 의령군은 4월까지 장·노년층(50세부터) 1인 가구 7093명의 실태 파악 전수조사를 시행해 고독사 위험군을 발굴한다고 25일 밝혔다. 

군은 최근 급속히 증가하는 1인 가구에 대한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고, 고독사 위험군인 1인 가구의 정책 욕구에 대응하는 등 효과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조사를 진행한다.

이번 실태조사는 대면조사를 원칙으로 이장,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읍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인적 안전망이 총동원되어 민·관협력으로 실시된다. 

실태조사 후 고독사 위험 가구로 발굴된 대상자 중 5가구를 선정해 경상남도 시범사업인 ‘인공지능(AI) 반려 로봇’ 서비스를 연계해 24시간 안부 확인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실태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고독사 위험(고, 중, 저)가구로 선별해 명단을 관리하고, 고독사 위험군 사회관계망 형성 및 고독사 예방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예방 사업을 개발 추진할 계획이다.

의령군 관계자는 “고독사 예방 사업을 장년층으로 확대해, 돌봄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의령군, 치매악화 방지 ‘기억 보듬 쉼터’ 프로그램 운영
의령군 치매안심센터는 경증치매환자의 치매악화 방지를 위해 전문적인 인지자극 프로그램과 돌봄을 제공하는 ‘기억 보듬 쉼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진의령군
의령군 치매안심센터는 경증치매환자의 치매악화 방지를 위해 전문적인 인지자극 프로그램과 돌봄을 제공하는 ‘기억 보듬 쉼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진=의령군]
경남 의령군 치매안심센터는 경증치매환자의 치매악화 방지를 위해 전문적인 인지자극 프로그램과 돌봄을 제공하는 ‘기억 보듬 쉼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기억 보듬 쉼터’는 낮 동안 경증치매환자를 보호해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을 예방하고 가족의 삶이 질 향상과 부양 부담 경감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혈압 체크 등 건강 확인, 인지재활 훈련, 실버 레크레이션, 미술치료 등 다양한 내용으로 3월 5일부터 6월 18일까지 주 2회(화, 목) 3시간씩 운영할 예정이다.

신청 대상은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경증치매환자로 장기요양서비스 미 신청자 및 미 이용자로 다음달 8일까지 치매안심센터에 직접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