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겨울철 안전운전, 당신의 손에 달려있습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허정호 순천경찰서 경사
입력 2024-01-24 16: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순천경찰서 허정호 경사 사진순천경찰서
순천경찰서 허정호 경사. [사진=순천경찰서]

겨울철은 차량 운전의 위험성이 큰 계절입니다. 눈과 비에 젖은 미끄러운 도로에서는 급제동이나 급선회가 어렵고, 시야확보도 제한되기 쉽다. 이는 사고 발생 확률을 높이고, 사고 시에도 더 큰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

최근 겨울철 교통사고 통계를 보면, 눈길 교통사고가 전체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사망자 수도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을 하기 앞서 5가지 유의사항을 짚어보고 겨울철 안전운전에 한층 더 도움이 되길 바란다.

△첫째, 타이어 마모상태를 확인한다. 겨울철 눈길에서 접지력을 떨어진 채로 운전하는 것은 사고위험이 높다. 마모상태를 점검하고 타이어 교체나 스노우타이어를 사용하면 사고위험을 줄일 수 있다.

△둘째, 안전거리를 많이 확보한다. 눈길에서는 제동거리가 길어지므로 평상시 운전하는 경우보다 더 많은 안전거리가 요구된다.

△셋째, 전조등을 켜고 운전을 한다. 도로에서는 눈이 시야를 방해하고 보행자나 장애물을 놓치기 쉽다. 전조등을 켜서 가시성을 높여야 한다.

△넷째, 차량 지붕에 있는 쌓인 눈은 운전하기 전에 제거한다. 고속도로에서 달리던 차량 지붕에 쌓인 눈이 뒤차량을 덮쳐 차량 앞유리가 깨지는 교통사고가 얼마 전 뉴스에서 나온바 있다. 차량위의 눈이 얼음처럼 굳으면 위험하므로 운전 전에 전에 제거해둔다.

△다섯째, 제설제를 사전에 구비한다. 타이어나 차량 유리에 사용한 제설용품이 있다면 운전자의 마음도 든든하고 제설하는데 낭비되는 시간도 줄일 수 있다.

독자 여러분의 실천을 통해 겨울철에도 따뜻한 마음이 전해지는 안전운전 문화의 정착을 기대해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