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JW중외제약 물류 수주…국내 수액 점유율 70% 배송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라다 기자
입력 2024-01-22 09:17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CJ대한통운 직원이 콜드체인 배송 차량에 물건을 싣고 있다.

    JW중외제약은 국내 수액 시장에서 50%가량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로써 CJ대한통운은 기존 고객사 물량을 더해 수액 유통 물량의 70%를 도맡아 시장지배력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

  • 글자크기 설정
  • 전국 12개 물류센터 및 전담 차량 보유…고령화‧엔데믹 따른 수액 수요 증가 수혜

CJ대한통운 직원이 콜드체인 배송 차량에 물건을 싣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직원이 콜드체인 배송 차량에 물건을 싣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은 JW중외제약이 생산한 수액을 병·의원, 보건소 등 전국 각지의 수요처로 배송하는 물류 사업을 수주했다고 22일 밝혔다. 

연간 수주 물량은 1100만 박스에 달한다. JW중외제약은 국내 수액 시장에서 50%가량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로써 CJ대한통운은 기존 고객사 물량을 더해 수액 유통 물량의 70%를 도맡아 시장지배력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

이번 수주에는 독감 백신 누적 200만 박스를 운송하는 등 의약품 배송에서 쌓아온 경험과 기술력이 바탕이 됐다.

특히 2020년 독감 백신 상온 노출 사고 당시 기존 유통 업체를 대신해 백신의 배송을 담당하면서 ‘콜드체인(cold chain)’ 역량을 입증했다.

CJ대한통운은 현재 동탄물류센터에 의약품유통관리기준(KGSP)에 부합하는 9917㎡(3000평) 규모의 헬스케어 허브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 허브센터를 주축으로 부산‧광주‧대전 등 11곳의 지역 거점센터와 200여대의 의약품전담차량이 촘촘한 물류망을 형성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익일배송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종합병원, 병·의원, 요양병원 등 의료기관 입장에서도 효율적인 재고 관리가 가능하다.

또 독자 개발한 온·습도 관제 솔루션 ‘쿨 가디언(Cool Guardian)’을 통해 물류센터의 온·습도, 차량의 운행 기록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리한다. 사물인터넷(IoT), 디지털 트윈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물류 전 과정에서 수액의 안전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수액 시장의 성장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제약업계에 따르면 국내 수액 시장 규모는 지난 2021년 4330억원에서 오는 2025년 5250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안재호 CJ대한통운 영업본부장은 “콜드체인 역량과 인프라에서 오는 고객사의 만족과 신뢰가 수주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