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소 인기남" 구속 '썰' 푼 칼부림 예고자..형량 4개월 늘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은솔 수습기자
입력 2024-01-12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집유 선처 받고도 반성 없어

  • 재판부 "경거망동 말고, 정신 차려야"

 
감옥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감옥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흉기난동 예고 글을 올렸다가 다소 가벼운 ‘집행유예’를 받고도 석방된 20대가 이후 ‘교도소에서 인기남으로 불렸다’는 구속 후기를 쓰며 공권력을 조롱하다가 항소심에서 죗값이 늘게 됐다.
 
춘천지법 형사2부는 12일 협박과 위계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기소된 A(26)씨에게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판결을 뒤집고,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원심에 없던 보호관찰과 사회봉사 200시간 명령도 추가됐다.
 
재판부는 “중대 강력 사건으로 전국적으로 불안감이 고조된 상태에서 칼부림 예고 글을 올려 다수를 협박하고, 경찰력 낭비를 초래하는 등 죄질이 가볍지 않다”고 밝혔다.
 
또한 재판부는 양형 이유로 “집행유예로 석방된 뒤 자숙하지 않았다”는 점을 들었다. A씨는 석방 뒤 난동 예고 글을 올렸던 커뮤니티에 구속 이후 집행유예까지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적은 게시물을 올렸다. A씨는 이 게시물에서 본인이 ‘교도소 인기남’으로 불렸다며 유사 사건 피의자들과 비교할 때 처벌이 가볍지 않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A씨가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린 구속후기 게시물 내용.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A씨가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린 구속후기 게시물 내용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재판부는 “건전한 사회인으로 거듭날 기회를 부여하기로 했다"며 "기회는 여러 번 오지 않으니 경거망동하지 말고, 정신 차리고 건전한 사회인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A씨는 지난해 8월 오후 6시 56분쯤 춘천에서 칼부림하겠다는 제목의 글과 흉기 사진을 온라인 커뮤니티에 게재했다가 수사기관에 붙잡혔다. 그는 불특정 다수에게 공포심을 일으킨 혐의(협박·위계공무집행방해)를 받아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A씨는 수사기관에서 ”재미로 그랬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