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본, 소외계층 등 분야별 공익사업…작년 5만명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연두 기자
입력 2024-01-10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편성된 사업 예산 110억원

  • "국민체감형 공익사업 발굴할 것"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8동 우정사업본부 20231013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8동 우정사업본부. 2023.10.13[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 우체국 인프라, 소외계층 지원, 미래세대 육성, 지속가능 친환경 등 4개 분야 14개 공익사업과 공익보험을 운영해 총 4만 9536명을 지원했다고 10일 밝혔다.

전국 우체국이 운영하는 243개 행복나눔봉사단은 주거개선 사업, 독거노인 도시락 배달, 지역 아동센터 물품 제공 등 지역 특성에 맞는 지원 활동을 전개했다. 봉사단에서 활동하는 우체국 직원은 6700여명 정도다. 우체통과 편지를 매개로 아동복지 시설에 소원우체통을 설치하고 어린이날 등에 어린이 3088명에 선물도 전달했다.

소외계층 지원의 일환으로 소아암 환자·가족 쉼터 '우체국 한사랑의 집'을 운영해 496명이 도움을 받았다. 이 곳은 지방에 거주하는 소아암 환자가 치료·수술을 위해 서울 병원 방문 시 숙박을 무료로 제공한다. 치료 기간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심리·문화·교육 등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우정사업본부장배 전국 휠체어 농구대회는 코로나19 사태로 중단된 지 3년 만에 다시 개최해 성료했다.

이와 함께 우본은 작년 저소득층 자녀, 양육시설 아동 등 1252명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급했다. 자녀 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 가정에는 자녀와 대학생 멘토를 일대일 매칭해 학업 지도와 생활 관리, 문화 활동을 더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자립준비 청년 215명에는 매월 30만원의 식비를 지원하기도 했다.

지속가능 환경 분야에서는 일회용 컵 사용 56만개 감소(다회용 컵 회수 누적 수치) 효과를 거뒀다. 이 사업에는 세종지역 30개 카페가 참여 중이다. 참여 카페는 일회용 컵을 사용하지 않고 다회용 컵만 제공한다. 아울러 자녀의 희귀질환과 임신부의 임신 질환을 무료로 보장하는 '대한민국 엄마보험'을 지난해 11월 출시, 한 달 간 가입자 1만 982명을 기록한 성과를 올렸다.

우본은 올해 공익사업에 110억원을 편성해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우정 인프라를 활용한 신규 국민체감형 공익사업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은 "우체국은 그동안 국민의 사랑을 통해 발전해왔다"며 "국민의 가까운 곳에서 우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점을 살려 공적 역할을 지속 확대해 신뢰에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