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주민투표 재추진... '공통공약 운동' 3가지 전략 밝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 기자
입력 2024-01-03 12: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가균형발전'과 '대한민국 성장잠재력 개발'...국민적 지지 믿고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

  • 경기북부특자도 신규 명칭 공모, 특볍법명 적용...행정2부지사 산하 '북부대개발 TF' 신설

김동연 경기도 사진 경기도
3일 오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북부특별자치도 설립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3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새해 첫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임기 내 처리가 사실상 무산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립을 위한 새로운 추진 방안을 밝혔다.

김 지사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총선 전 주민투표가 끝내 묵살되었다"며 "중앙정부는 시간 끌기로 일관했고, 준비 기간까지 고려하면 이제 총선 전 주민투표는 불가능해졌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지사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는 바로 그 ‘국토균형발전’의 가치에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을 더한 고도의 국가발전 전략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총선용 정치쇼에 불과한 김포시 서울 편입 논란으로 심각하게 오염됐다"며 "아무런 준비 없이 정략적으로 나온 서울 편입에 무슨 비전이 있고 어떤 전략이 있었습니까. 야심 차게 가장 먼저 말을 꺼낸 집권당의 전 대표는 지금 어디에 있습니까. 국정을 대하는 정부여당의 무책임한 태도에 탄식을 금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김 지사는 "북부대개발 비전을 더 키우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새로운 명칭을 공모하고, 이번 총선에서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공통공약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공통공약 운동’ 3가지 전략을 밝히면서 "흔들림 없는 ‘북부특별자치도’ 추진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국가균형발전과 대한민국 성장잠재력 개발이라는 대의와 국민적 지지를 굳게 믿고 앞으로 나아가겠다면서, "35년 동안 ‘정치적 손익’에 따라 호출되었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한 희망 고문을 이제는 끝내겠다. ‘국토균형발전’의 큰 걸음에 끝까지 함께 해주시길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