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올해 2조 3000억 투자 유치…총 4조3000억 성과 재도약의 발판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구미=김규남 기자
입력 2023-12-13 07: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2일, '2023 구미시 투자 기업인의 밤' 개최

  • ㈜에이프로세미콘과 MOU 체결‧‧‧반도체 기업 투자 물꼬 트여

구미투자기업인의 밤 행사에서 김장호 구미시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구미시
구미투자기업인의 밤 행사에서 김장호 구미시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구미시]
경북 구미시가 올해 2조3000억원 규모를 투자 유치했다고 13일 밝혔다.
민선 8기 동안 구미시 기업 투자 유치 규모는 총 4조3000억원에 이른다.
시는 지난 4월 방산 혁신클러스터 유치에 이어 7월 반도체 첨단전략산업특화단지로 지정되면서 구미국가산업단지의 차세대 동력을 확보하고 구미 경제 재도약을 위한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고 설명했다.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제 여건에도 시는 발품 행정을 펼치며 SK실트론㈜, ㈜코마테크놀로지, ㈜에이프로세미콘 등 반도체 선도 기업을 잇따라 유치해 이달 현재 230개 기업에서 2조2348억원을 유치하는 성과를 올렸다. 
시는 올해 초 ㈜코마테크놀로지와 389억원 규모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것을 시작으로 2월에는 SK실트론㈜ 1조2630억원, 아주스틸㈜ 1000억원, 4‧5월에는 ㈜보백씨앤에스 1000억원, ㈜아바텍 1018억원에 이어 지난 12일 ㈜에이프로세미콘 600억원 등 투자를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시는 이날 구미코에서 2023년 투자기업 11개, 이달희 경제부지사, 국회의원, 안주찬 시의회 의장 등 80여 명을 초청해 투자 현장 현안을 청취하고 구미 경제 활성화를 위한 ‘2023 구미시 투자 기업인의 밤’을 개최했다.
이날 체결한 ㈜에이프로세미콘과 경북도‧구미시 간 MOU는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 이후 차세대 반도체 핵심 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유치한 첫 수확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구미시-에이프로세미콘간에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사진구미시
구미시와 에이프로세미콘이 MOU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구미시]
㈜에이프로세미콘은 2024년까지 광주 본사를 구미로 이전해 총 600억원 이상을 투자하고 20명 이상 신규 고용을 창출해 전력반도체용 8인치 GaN(질화갈륨) 에피웨이퍼를 생산할 계획이다.
에피웨이퍼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했으나 ㈜에이프로세미콘은 2021년 국내 최초로 MOCVD(8인치용 GaN 전력반도체 에피웨이퍼 생산장비)를 도입해 에피웨이퍼 생산 체계를 갖추고 반도체 위탁생산업체(파운드리)에서 요구하는 품질과 수율 등을 모두 만족시켜 GaN 전력반도체 생산성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에이프로세미콘은 이차전지 장비 기업 ㈜에이프로에서 반도체 사업부가 분사해 2020년 설립된 회사로 초기에는 에이프로 이차전지 장비의 전력 반도체 내재화가 목적이었지만 최근에는 모바일, 사물인터넷(IoT), 소형 가전 등 시장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GaN 반도체는 실리콘 반도체와 견주어 고전압‧고내열성이 우수해 차세대 전력 반도체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이 회사는 이번 투자로 독일 반도체장비업체 엑시트론(Aixtron)에서 MOCVD 설비 2기를 들여와 2025년까지 GaN에피웨이퍼 생산능력을 연간 2만장 규모로 확장할 계획이다.
임종현 ㈜에이프로세미콘 대표이사는 “구미시에 새로운 터전을 마련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구미시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한다"면서 "지역경제 발전이 회사 발전이라는 점을 잊지 않고 지역사회와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올해 국제 정세 악화로 전 세계가 심각한 경제위기에 처했음에도 방산 혁신클러스터와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로 구미 경제 재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으며 이는 과감한 투자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 창출에 앞장서는 기업인들 덕분"이라며 “구미시는 앞으로도 기업이 투자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관내 기업이 전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