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대규모 차익실현에 비트코인 4만 달러까지 '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3-12-12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사진=아주경제 DB]
 
대규모 차익실현에 비트코인 4만 달러까지 '뚝'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했다. 미국 금리와 물가지수 발표를 앞두고 대규모 차익실현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4만4000달러까지 올라섰던 비트코인 가격은 4만 달러선까지 내리기도 했다.

12일 글로벌코인시황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이날 오전 7시 기준 24시간 전보다 6.19% 빠진 4만1109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간밤 새벽 중에는 4만300달러까지 내려서면서 4만 달러선 붕괴도 위협했다. 시가총액 2위 이더리움도 하루 전보다 6.28% 내린 2213달러를 등락 중이다.

이렇듯 가상자산 가격이 급락한 데에는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와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를 앞두고 불확실성이 대두되며 차익실현 움직임이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비트코인 가격은 8주 이상 오름세를 기록하는 등 한 달 전 대비로 약 20% 가까이 급등했다. 이에 채굴업자 등이 매도에 나선 게 아니냐는 관측이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이번 FOMC에서도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향후 금리 전망치를 내놓는 점도표에서도 내년 말 중간값(5.1%)이 내려갈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다만 각국의 중앙은행 수장들이 금리 인하 기대감이 빠르게 커지는 것을 경계하고 있는 만큼,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역시 경계 섞인 발언을 내놓을 수 있다.

이번 주중 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도 함께 발표되는데, CPI 결과에 따라 FOMC 의견도 바뀔 수 있다. 현재 WSI이 집계한 전망치에 따르면 11월 CPI 상승률은 전월과 비교해 같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3% 상승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가상자산 지갑 안전 위해 '수탁' 중요해"
금융보안원이 가상자산 지갑의 안전을 위해 수탁(커스터디) 중요성을 강조했다. 금융보안원은 11일 '디지털 자산을 위한 범용 목적의 안전한 전자지갑 구현 방안' 연구보고서에서 "개인이 체계적으로 가상자산 지갑 보안을 관리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가상자산 보호를 위해 수탁 필요성을 강조했다.

먼저 가상자산 해킹 사례와 법ˑ제도 요구사항을 분석해 신뢰성 있고 안전한 가상자산 거래를 위해 수탁 시스템이 제공해야 할 기능들을 제시했다.

특히 가상자산 수탁 시 위험을 낮추기 위해 여러 관리 주체가 권한을 분산해서 관리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권한 분산은 시스템 관리자 등 가상자산에 대한 통제 권한을 가진 특정인의 오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정당한 참여자에게 가상자산 접근 매체인 서명키를 분배하는 것을 말한다.

금융보안원은 "혁신 기술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 출현에 대비해 앞으로도 선제적 기술 연구를 수행하고 금융회사가 안전한 금융 서비스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컴투스 엑스플라, 비피엠지와 블록체인 파트너십
컴투스 그룹이 주도하는 블록체인 플랫폼 엑스플라(XPLA)가 국내 웹3 기술 기업 '비피엠지'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비피엠지는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젬허브(GemHUB)와 젬피온(GemPion)을 운영 중이다. XPLA와 비피엠지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각자 플랫폼에 서로의 게임을 연동할 예정이다.

또 비피엠지는 엑스플라 생태계에 검증자로 참여해 블록체인의 무결성을 입증하고, 온체인 데이터를 분석해 운영을 개선하는 등 생태계의 안정성을 높일 계획이다.
 
한콘진, 일본 도쿄서 '더 어울림' 페스티벌 개최...작가 28명 NFT 전시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신기술융합콘텐츠 글로벌 페스티벌 '더 어울림(Oulim) in 도쿄'가 오는 14일부터 25일까지 도쿄 아키하바라 아키바 스퀘어에서 열린다.

더 어울림은 국내 대표 콘텐츠 IP와 신기술이 융합된 콘텐츠를 선보이는 행사다. 올해 스웨덴 스톡홀름을 시작으로 영국 런던을 거쳐 이번 일본 행사를 마지막으로 일정을 마무리한다.

더 어울림 in 도쿄는 한·일 양국의 콘텐츠산업 교류 활성화와 K-콘텐츠의 새로운 판로개척을 위해 '미래를 향한 공존'을 주제로 인공지능, 가상현실, 메타버스, NFT(블록체인) 등 신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콘텐츠로 6개 세션을 구성한다.

특히 다섯번째 세션 'The New Art Frontier'에선 더문랩스가 신사마, 노아, 케지민, 이강민 폴릭, 남지현 등 28명의 작가와 함께한 NFT 작품을 전시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금일 핫이슈 금일 뉴스가 뭐가 중요했는지 한번씩은 찾아보시지않나요?
    오늘의 핫이슈를 일일이 찾아보지 않아도 관심있던 뉴스를 알림으로 전달받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관심있던 뉴스정보를 내 관심목록에 추가해두면 일일이 찾아보지않아도 알림으로 확인 할수있어 정말 좋은 시스템인듯합니다.
    웹 : https://gustock.kr/
    어플리케이션 : Playstore >>>>고스톡뉴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