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부동산 PF 연체율 2.42%···금융당국 "선제적 관리 노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3-12-11 11: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외부동산 대체투자·증권사 외화유동성·부동산PF 연체율 점검

  • "시스템리스크 가능성 제한적···잠재 위험 요인 선제 관리할 것"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금융시장 현안·점검 소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금융시장 현안·점검 소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금융위원회]
금융권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연체율이 3분기에도 오름세를 보이며 2% 중반대까지 뛰었다. 부동산 PF대출 잔액 역시 오름세를 보이면서 PF시장 회복이 지연되고 있지만, 금융당국은 전반적인 시장 상황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금융위원회는 11일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의 주재로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선 금융시장 내 잠재 위험요인으로 지적돼 온 △PF대출 리스크 상황 △해외부동산 대체투자 리스크 상황 △증권사 외화유동성 상황 △퇴직연금 관련 자금이동 상황 △여전사 자금조달 상황 등의 이슈를 점검하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금융권 부동산 PF대출 연체율은 지난 9월 말 기준 2.42%를 기록해, 6월 말(2.17%)보다 0.24%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 말 1.19%를 기록한 것과 비교해서는 1.23%포인트 급등한 수치다. PF대출 잔액 역시 134조3000억원을 기록해 직전분기보다 1조2000억원이 늘었다.

업권별로 보면 상호금융권 PF 대출 연체율이 4.18%로 직전 분기 말(1.12%)보다 3.05%포인트 급등했다. 이어 저축은행업권에서 연체율이 같은 기간 0.95%포인트 뛴 5.56%를, 여신전문업권이 0.55%포인트 뛴 3.89%를 기록했다. 보헙업권도 0.38%포인트 상승한 1.11%로 파악됐다. 다만 증권사 PF 대출 연체율은 13.85%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지만, 전분기 말(17.28%) 대비로는 3.43%포인트 하락했다. 은행권 연체율도 0.23%포인트 하락해 다시 0% 수준으로 떨어졌다.

금융위는 상호금융권 연체율 급등에 대해 "일부 대규모 사업장 연체가 반영된 결과"라면서도 "상호금융권 자본과 충당금 적립 규모 등을 감안할 때 업권 전반의 건전성 리스크로 번질 가능성은 작다"고 평가했다. 증권사 연체율 하락에 대해선 "단기성 자금으로 분류되는 PF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을 사업 기간에 만기를 맞춘 대출로 전환하는 한편, 부실채권을 적극적으로 상각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위원장은 "높은 금리와 부동산 경기 회복 지연 등 PF 사업 여건 개선이 더딘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금융기관의 PF 익스포저(위험노출액)가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고 'PF 대주단 협약' 등 사업성 개선 노력도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정상 사업장에 대한 금융 공급, 사업성이 부족한 사업장에 대한 재구조화 유도 등으로 점진적인 연착륙 조치를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면서 "PF 리스크가 금융시스템 전반으로 확산하지 않도록 면밀한 밀착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손실 흡수 능력 확충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해외 부동산 대체투자 리스크 점검도 이뤄졌다. 국내 금융회사의 총 해외 부동산 대체 투자는 55조8000억원으로 금융회사 총자산의 0.8% 수준으로 집계됐다. 금융위는 향후 글로벌 자산 가격 하락 등으로 손실이 확대되더라도 금융권이 손실 흡수 능력으로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엄격한 스트레스 조건을 부가한 경우에도 전 금융권의 최대 손실액은 금융권 자기자본 대비 미미한 수준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외에도 금융위는 증권사 외화유동성 상황과 퇴직연금 관련 자금 이동, 여전사 자금조달 상황 등을 점검했다. 금융위는 모두 관리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다며 리스크가 현실화할 가능성은 작다고 판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