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은행, 도청 제2금고임에도 1금고보다 평균잔액 높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주=김한호 기자
입력 2023-11-14 17: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성수 전북도의원, 행정사무감사서 지적…최고 수준인 예대마진도 꼬집어

김성수 전북도의원사진전북도의회
김성수 전북도의원[사진=전북도의회]
전북도의 제2금고인 전북은행이 제1금고인 농협은행보다 월 평균 잔액이 두 배 높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성수 도의원(고창1)은 14일 도 자치행정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전북도는 금고 선정시 농협이 계속해 1금고에 선정됨에 따라 지역은행을 배려한다는 차원에서 기금과 특별회계를 2금고인 전북은행에서 관리토록 하고 있다”며 “하지만 2022년 기준 월 평균잔액을 살펴보면, 1금고의 경우 3~4000억원을 오가는데 반해, 2금고의 경우는 7~8000억원을 왔다갔다 하는 등 2배나 된다”고 꼬집었다.

또한 김 의원은 “금융감독원 통계자료를 보면 지난해 기준 전북은행의 당기순이익은 1517억원에 이르고, JB지주는 6010억에 달하는 엄청난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 의원은 지역은행 배려 명분이 현 시점에서는 퇴색됐을 뿐만 아니라, 협력사업비 내역에 있어서도 2금고에 비해 1금고가 거의 두 배를 지불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 의원은 “전북은행의 예대마진은 시중은행 중 최고 수준으로, 특별한 광고나 예금수취를 위한 사업비용 없이 금고 자금을 활용해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협력사업비에 대한 조정이나 도민들을 위한 더 많은 금융상품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이재 전북도의원 “도정운영평가 부정적…개선 시급”
김이재 전북도의원사진전북도의회
김이재 전북도의원[사진=전북도의회]
김이재 전북도의원(전주4)은 14일 도 교육소통협력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민선8기 김관영호의 도정운영에 대한 도민의 평가가 높지 않다고 지적하며 개선을 주문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전북도는 도정현안에 대한 도민 여론을 파악하기 위해 9월 말까지 4회의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그러나 조사 결과, 도민의 1/3은 전라북도가 정책을 잘못 운용하고 있으며, 도의 정책·사업에 관심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민선8기 1주년 평가를 살펴보면 김관영호가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경제 정책에 대한 긍정 답변이 전체 12개 항목 중 10번째에 그쳤다.

김 의원은 ”김관영호(號)를 바라보는 도민의 냉정한 평가를 직시하고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여론조사 결과를 내년도 도정운영 전략을 수립하는데 적극 반영할 것을 요청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