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의 시대를 넘어라]함승희 "'검수완박', 민주주의 근간 흔들어...견제 균형 이뤄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11-14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정치 견제와 균형 실종...공수처는 예산 낭비"

  • "국회 무능한 정치인 대부분...불체포 특권 악용해"

  • "尹에 대선 캠프 들어오라 제안 받아...검사차출설은 낭설"

함승희 법무법인 대륙아주 대표 변호사는 지난 6일 아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정치 견제와 균형이 사라졌다며 사법부의 권한 축소는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라고 밝혔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함승희 법무법인 대륙아주 대표 변호사는 지난 6일 아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한국 정치 견제와 균형이 사라졌다"며 "사법부의 권한 축소는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라고 밝혔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함승희 변호사는 "한국 정치가 살아나기 위해선 국회와 사법부가 서로 견제 균형을 이뤄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검찰개혁의 최종목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박탈)'에 반대하면서 "사법부의 권한을 축소시키는 것은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함 변호사는 특수부 검사 출신의 '스타검사'로 유명하다. 그는 1988년 새마을운동협회 비리사건으로 전두환 대통령의 동생인 전경환을 구속했으며 범죄와의 전쟁 당시에는 300명에 가까운 조직폭력배를 소탕했다. 함 변호사는 2000년 제16대 국회의원에 새천년민주당 후보로 출마하면서 정계에 입문했지만 정치인으로서의 삶은 오래 지속되지 못했다. 그는 법무법인 대륙아주의 대표 변호사로 재직 중이다.  
 
"한국정치 견제와 균형 원칙 사라져...공수처는 임시방편적 기구"
함 변호사는 최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국회와 사법부가 서로 견제를 해야 하는데 사법부의 권한을 전임 문재인 정부 시절 '검수완박'으로 말살시키고 국정원의 대공수사권도 경찰로 이관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대해 "임시방편적 기구에 불과하며 수백억원의 예산이 낭비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한국 정치의 근본적인 문제는 "정치지도자들의 무능함과 부패에 있다"고 지적했다. 함 변호사는 "대통령과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로서 유능하고 청렴해야 한다"며 "국회의원 대다수의 전직을 살펴보면 얼마나 무능하고 부패했었는지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야를 가리지 않고 내년 총선에서 물갈이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사법의 정치화'를 꼽으면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비판을 이어갔다. 함 변호사는 "정치권은 불체포특권과 면책특권을 악용해 피의자가 정치인이면 무조건 정치사건으로 성역화시켜 '탄압'이라고 주장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함승희 변호사는 지난 6일 아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국회의원 대부분이 불체포특권과 면책특권을 악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함승희 변호사는 지난 6일 아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국회의원 대부분이 불체포특권과 면책특권을 악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尹 캠프 들어오라 제안...검찰공화국 문제점 인식하고 있어"
검찰 출신들의 정계 진출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일까. 함 변호사는 "검찰총장까지 한 사람이 대통령이 되는 시대가 아니냐. 단 정치는 타협이 필수인데 검사들은 합법과 불법, 원칙과 비원칙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고 답했다. 

그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총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 "대정부 질문 때 모습을 보면 국무위원으로서의 방어 능력은 탁월하지만 정치인 역량은 아직 검증된 게 없지 않냐"고 반문했다. 
 
함 변호사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제기되는 '검사차출설'에 대해 '낭설'이라고 주장하며 지난해 대통령 선거에서 윤석열 대통령(당시 후보)을 만났던 일을 소개했다. 그는 "윤 대통령으로부터 대선캠프에 들어오라는 제안이 있었다"며 "그러나 나 같은 '강골검사'가 들어가면 검찰공화국이라는 비판을 면하지 못할 것 같아서 거절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용산경찰서에서 기소된 성추행치과의사를 피해자 목소리 한번 안듣고 피해자 전화도 거부한 은종욱 검사의 진료차트까지 위조한 치과의사를 변호하여 무고하고 진실한 피해자를 거짓말쟁이로 만드는 불기소이유서를 공들여 작성하는 공소권 남용 과정을 막을 수 있다면 찬성.

    항고도 재정신청도 기각되고 민사 1심&2심도 패소하고 국가인권위원회도 공수처도 다 성범죄자와 은종욱 검사편이라 모둑 기각되어 미래에는 비도덕적이고 주관적인 법조인 대식 AI로 대체하는 것이 정의와 진실을 수호하는 진정한 민주주의라는 생각이 듭니다 ㅠㅠ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