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딜 실종된 금융권] 쌓여가는 매물들…또 다시 사모펀드 품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상현 기자
입력 2023-11-01 18: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모펀드, 2금융권 매물 끊임없이 호시탐탐

  • 지분매각 주 목적…장기 기업 체질 개선 한계

  • 사고팔리는 악순환 지속…불완전판매 원흉

사진아주경제DB
[사진=아주경제DB]

금융지주들이 인수합병(M&A)을 놓고 관망세를 지속하면서 제2금융권을 중심으로 관련 업계 매물들이 쌓여가고 있다. 무려 10여 곳에 이르는 업체들이 시장에 나와 있거나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금융권 일각에선 해당 매물들이 사모펀드 먹잇감으로 전락해 3~5년 주기로 매물들이 사고팔리는 악순환이 지속될까 우려하고 있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KDB생명과 MG손해보험, ABL생명, 롯데손해보험 등이 현재 보험시장에 매물로 나온 상태다. KDB생명은 최근 하나금융과 진행하던 인수합병이 무산됐지만 모기업인 산업은행이 그간 인수를 지속적으로 타진한 만큼 추가 매각에 나설 전망이다. MG손보는 지난해 4월 금융위원회에서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된 후 당국 차원에서 매각 절차를 진행 중이다. ABL생명은 현재 다수 업체가 인수의향서를 제출했으며 롯데손보는 최근 매각주관사로 JP모건을 선정하고 매각을 본격화했다. 

동양생명과 AXA손해보험은 잠재적 매물로 평가받고 있다. 동양생명과 ABL생명 대주주인 중국 다자보험이 현지에서 매물로 나오면서 ABL생명과 함께 동양생명도 조만간 시장에 매물로 나올 것이란 관측이다. AXA손보는 최종 불발되기는 했지만 과거 교보생명과 매각 논의를 진행한 바 있어 언제 인수 절차가 진행돼도 이상하지 않은 상태다. 

저축은행업계에서는 상상인 계열 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한화저축은행 등이 경영권 매각을 검토하고 있다. 상상인은 금융위가 최근 상상인저축은행과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에 대한 대주주 지분 매각 명령을 의결함에 따라 두 계열사를 매각해야 한다. 한화그룹은 지난 7월부터 한화저축은행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사모펀드를 대주주로 두고 있는 애큐온저축은행도 인수 5년째를 맞아 매각 가능성이 거론된다. 

금융권 일각에선 이들이 사모펀드로 매각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국내 금융지주들이 머뭇거리는 사이 사모펀드에 의한 인수 러시가 잇따를 수 있다는 견해다. 특히 제2금융권 중소 업체들이 매물로 나올 때마다 사모펀드들이 잇따라 참여한 점을 고려하면 관련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모습이다. 현재 롯데손보와 MG손보 최대주주는 각각 JKL파트너스와 JC파트너스다. 애큐온저축은행도 2019년 홍콩계 펀드인 베어링PEA가 인수했다. 최근 ABL생명과 MG손해보험에 인수의향서를 제출한 곳도 사모펀드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은 인수 후 엑시트(지분 매각)를 통한 투자금 회수가 주 목적인 사모펀드로 주인이 바뀌면 장기적 기업 체질 개선에 한계가 있다고 말한다. 여기에 반복적인 주인 교체로 내부 혼란이 가중될 수 있고 피인수 업체 신용도 저하 가능성과 계약자 피해 역시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일례로 MG손보가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될 당시에도 대주주에 대한 경영 책임 논란이 일기도 했다. 

금융권은 "단기 이익에 치중하는 사모펀드가 아닌 장기적 관점에서 회사를 키울 수 있는 안정된 금융자본의 시장 참여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사모펀드로서도 장기적 주인 의식이 부재할 수밖에 없어 불완전판매 등을 초래하는 원흉으로 작용해 소비자 피해로 직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